전북도가 도정 핵심 사업이자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 마다 전주시에 페널티를 주고 있어 두 단체장 간의 갈등이 여전히 풀리지 않았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16일 전북도에 따르면 민선 6기 출범과 함께 시작된 ‘전북도 대표관광지 육성사업’과 ‘생태관광지 육성사업’ 등에서 전주시가 줄줄이 페널티를 받고 있다.

‘전북도 대표관광지 육성사업’은 전북도정의 민선6기 공약사업이면서 핵심 관광정책사업으로 14개 시군별로 대표관광지를 육성하기 위해 매년 10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전주시는 덕진공원 내 한옥정자와 카페 등을 건립할 계획했지만 ‘취지불합’ 대상으로 분류돼 올해 예산 1억5000만원이 삭감됐다.

또 사업 시행 4년 차를 맞은 ‘생태관광지 육성사업’에서 전주시는 ‘취지불합’ 대상으로 분류, 올해부터 예산지원에서 배제됐다.

당초 도는 14개 시·군에 매년 8억원씩 9년 동안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었지만 전주시의 경우 잦은 사업지 변경으로 대상지 선정이 늦어진 점을 도는 문제 삼았다.

사업 당시 전주시는 대상지를 삼천 중상류에서 전주천 중상류로 변경한 데 이어 다시 건지산 일원으로 사업지를 변경하자 도는 사업대상에서 배제시켰다.

이에 대해 도는 모든 사업들은 정상적인 절차와 평가과정을 거쳐 이뤄진 것이지 정치적 배경이 반영되지 않았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각종 도정 핵심 사업에서 전주시가 배제된 배경에 대해 전주종합경기장에서 촉발된 두 단체장들의 갈등이 각종 사업에 녹아 든 게 아니냐는 의혹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