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시군 지원사업 심사서 전주시 사업들에 잇달아 페널티가 주어지자 지사와 시장 간 오랜 갈등서 빚어지는 부작용이 아니냐는 관측이 많다고 한다. 전주종합경기장 재개발을 둘러싸고 벌어져온 반목과 대립 때문이란 것이다.
  전주시는 최근 전북도의 시군 재정지원 사업인 전북 대표관광지와 생태관광지 육성사업 등에 잇달아 페널티가 주어지면서 예산이 삭감되거나 배제돼 사업이 축소되거나 중단된 것으로 전해진다.
  전북 대표관광지 사업은 전북도가 도내 14개 시군별로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관광지를 선정해 해마다 10억 원씩의 재정을 지원해 육성하는 사업이다. 생태관광지 사업도 같은 요령으로 8억 원씩을 지원해왔다.
  그런데 전북도가 전주시 사업들이 사업취지에 맞지 않다거나 사업 선정의 잦은 변경과 지연 등을 이유로 지원대상서 제외하거나 지원예산을 삭감했다는 것이다. 물론 전북도는 엄정한 평가의 결과라고 말한다고 한다.
  문제는 전북도의 잇단 전주시 페널티가 민선 6기 출범과 함께 빚어져온 두 단체장 간의 전주종합경기장 갈등이 때 마침의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재연되는 게 아니냐는 주변의 관측이 적지 않다는데 있다. 적어도 전주시 쪽서는 그렇게 보는 것 같다.
  이를 사실로 액면 그대로의 공감은 어렵다. 그러나 두 단체장간 전주종합경기장 재개발을 두고 견해를 달리하며 오랜 동안 대립과 갈등을 빚어온 것은 사실이다. 그 때문에 재개발이 멈춰 섰고 일대가 공동화상태로 방치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애초 경기장 갈등이 전주시에 의해 촉발된 것도 사실이다. 전북도와 전주시 간에 약정된 민자 유치 재개발 내용의 ‘도유재산 양여계약’을 전주시가 깨고 나서면서였다. 민자 재개발을 백지화하고 시민 공원화를 선언했다.
  전주시 선언이 이상일 따름 비현실적이라는 비판이 많다. 빈약한 재정의 전주시가 새 경기장을 짓겠다는 것이나 덕진공원과 대규모 건지산공원이 인접해 있는 도심 복판의 금싸라기 땅의 공원화도 그렇다.
  전주경기장 재개발 무산 경위만을 살피면 도와 전주시 간 갈등이 전주시 몽니서 비롯된 것으로 비쳐진다. 도유재산 양여계약 본연으로 돌아가 도와의 갈등도 풀고 경기장 재개발의 길도 열어야 한다고 믿어진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