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과 인구유출을 대비한 전북도의 컨트롤 타워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허남주(한국당 비례)의원은 17일 임시회 5분 발언에서 “저출산 문제를 복지차원에서만 접근하지 말고 전북 명운이 달린 인구문제 차원에서 접근하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전북도청내 인구정책관제도 도입을 역설했다.
허 의원은 “우리나라에서 5년 연속 인구가 감소한 지역은 유일하게 전북 뿐이라는 현실을 한시라도 망각해서는 안된다”며 “청년에게 좋은 일자리를 주고 청년이 희망을 가질 때 인구문제는 확실하게 해소될 가능성이 보인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북도 인구는 민선6기가 시작하던 2014년 187만1560명이었던 것이 해마다 줄어 2017년 말 185만4607명으로 1만6953명이 줄었다”며 “전북도 합계출산율은 9개 과역지자체 가운데 강원도를 제외하고 가장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전북은 인구 고령화 현상과 함께 20~30대 젊은 층의 유출현상이 심화되고, 지역붕괴까지 이르고 있다”며 “특히 청년층 유출이 심각한 것은 지역 내 괜찮은 일자리가 없고, 현 세대들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허 의원에 따르면 전북 혁신도시에 이전한 국민연금공단 등 6개 공공기관에서 2017년 채용한 지역인재는 62명에 불과하다.
허 의원은 “청년 일자리 대책이 인구문제 해결의 첫 단추”라며 “전북 출신 우수청년인재를 차별받지 않도록 전북도가 적극적인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