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양대 노총과의 만남을 통해 노사정 사회적 대화복원의 물꼬를 연데 이어, 이번 주는 굵직한 경제 현안회의를 직접 주재한다.

문 대통령은 우선 22일 청와대에서 규제개혁 대토론회를 열고, 오는 25일에는 청년일자리 점검회의를 직접 챙기며 혁신성장과 청년고용 상황을 살필 예정이다.

집권 2년 차 신년사에서 국민이 체감하는 경제정책 실행을 약속한 만큼 그 성과를 내는 데 집중하는 모습으로 풀이된다.

규제개혁 대토론회는 정부의 신산업 분야 규제개혁 정책 로드맵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0월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문 대통령은 “신산업 분야는 일정 기간 규제 없이 사업할 수 있도록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날 토론회에서는 스마트공장, 스마트팜, 드론, 자율주행차, 핀테크, 재생에너지 등 혁신성장 핵심 선도사업을 비롯한 신산업분야 관련 규제정책의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토론회에는 각 부처 장관과 청와대 참모진, 여당 지도부와 민간전문가 등이 참석한다.

청년일자리점검회의는 정부가 공들여 추진하는 일자리 창출 정책과 맞닿아 있는 것으로 청년고용 상황과 일자리 정책 방향을 논의한다. 안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최저임금 인상도 함께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장하성 정책실장과 반장식 일자리수석 등 청와대 최저임금 TF팀을 비롯해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와 관계부처 장차관,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부터 매월 한 차례 김동연 경제부총리로부터 직접 경제 현안보고를 듣는 월례 회동을 갖기로 하는 등 새해 들어 ‘사람중심 경제’ 정책성과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