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주 완산구 고사동 한 노후 건물 리모델링 공사현장에서 붕괴사고가 발생해 근로자 1명이 매몰돼 사망했다.
공사 중 건물 천장이 무너져 내리면서 작업 중인 근로자 6명을 덮쳤지만 5명은 가까스로 대피해 목숨을 건졌다.
해당 건물의 경우, 지은 지 46년이 경과한 노후 건축물 이었다.
고사동 일대는 건축물 규모가 작다는 이유로 안전점검 의무 대상이나 건물구조변경 신고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으로 알려져 이에 대한 개선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전주 고사동 등 구도심에만 30년 이상 된 노후건축물이 300여 개소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노후 건축물에 대한 전반적인 안전점검이 시급한 실정이다.
22일 전주시 완산구에 따르면 고사동 126개소, 다가동 33개소, 중앙동 134개소 등 구도심 일대에만 주택용도를 제외한 사용승인일 30년 이상된 3층 이상의 건축물이 총293개소에 달한다.  
현재 이들 구도심 일대는 전라감영 재창조 복원사업 등 구도심 활성화 및 상권 회복 추세에 따라 기존 노후건물의 리모델링 공사가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에 시는 오는 29일부터 4월말까지 구도심 노후건축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대상 건물에 대한 현장 육안 점검 후 위험 건물 발견 시 건축사 및 안전진단업체 등 관계 전문가의 협조를 받아 점검을 벌일 계획이다.
주요 구조부 및 계단실 변형 및 균열상태와 지반, 옹벽, 석축, 담장 등의 변형 및 균열상태,  시설 내외부의 과하중 여부, 증축 및 용도변경 등 건축법 위반사항을 중점 점검할 방침이다.
이에 별도 제작한 ‘건축 인허가사항 안내문’을 건물 소유주 및 사용자에게 배부해 사전 홍보 및 계도 조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현장에서 조치 가능한 경미 사항은 건축물 소유자에게 즉각적인 보수 및 보강조치를 요구하겠다”며 “균열이나 변형, 박리 등 심각한 사항은 위험 건물로 분류해 관계전문가 자문결과를 토대로 정밀안전진단 실시 및 긴급 보수보강을 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