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가 국지성 가뭄 등 기후변화 속에서도 농업인이 안심하고 영농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역별 맞춤형 물관리를 추진한다.
공사는 그동안 축적된 물관리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역별 특성에 맞는 용수확보와 공급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공사는 선제적 대책으로 지난해부터 저수 용량 확대를 위해 토사 퇴적으로 용수확보 능력이 저하된 전국 54개 저수지에 준설을 실시해 233만톤을 추가 확보했다.
또 평년대비 저수율이 낮은 저수지는 영농기전까지 저수지 물채우기 등을 통해 6월까지 926만㎥의 용수를 추가 확보해 평년대비 90% 이상의 저수율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추가 용수확보가 어려운 도서지역, 평야부 등의 주수원공이 고갈될 경우에 대비해 인근 하천의 여유수량을 활용한 물길잇기(7개소), 지하수 관정 개발 등도 실시한다.
연중 용수 공급이 필요하거나 저류공간 부족으로 상습적인 가뭄지역은 시범사업으로 연중 상시 활용가능한 지하댐 건설을 위한 예정지 조사(예비 후보지 472지구) 등을 통해 용수 확보 방법도 다각화할 예정이다.
극심한 가뭄 시 염도 상승이 우려되는 간척지의 경우 대체 수원공을 마련해 주민 불안감을 해소한다.
이밖에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과 손잡고 기관별로 산재된 수자원 공유를 통해 수급불균형 해소를 위한 합동 대응도 추진한다.
공사 이종옥 수자원관리이사는 "공사는 지역적 특성과 수자원 관련 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의 물관리 대책을 수립, 농업인이 안심하고 농사지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