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일부 농가에서 구제역 백신 항체 형성률이 30%를 밑돌아 구제역 방어에 빨간불이 켜졌다.

구제역 발생이 집중된 시점이 도래했지만 여전히 백신 접종에 대한 일부 농가들의 무관심이 빚어진 결과로 관련기관의 강력한 경고가 요구된다.

23일 전북도 및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따르면 도내 800여농가에서 사육되는 돼지(비육돈) 총 130만마리 중 항체 형성률이 30% 이하인 농가가 73농가(1만7000마리)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농가들의 항체 형성률은 지난해 백신접종 확인검사 과정에서 드러났으며, 항체 형성률 결과로 미뤄볼 때 해당 업무가 제대로 진행됐는지에 대한 강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평균 6개월 정도면 출하되는 비육돈의 경우 축주들이 백신 접종을 꺼리는 것으로 알려져 방역기관의 백신 접종 확인 절차의 허술함을 드러내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전북은 지난해 2월 정읍시 산내면의 한 농장에서 구제역이 발생해 한우 339두를 매몰 처리했다. 당시 정읍 한우농가의 바이러스 항체 형성률은 5%에 불과했다.

이 같은 항체 형성률이 문제점으로 제기되자 점검대상 농가를 확대하고 검사 개체(돼지 16마리, 소 5마리)수를 늘리는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했다.

그 결과 지난 2015년 57.4%이던 돼지 구제역 항체 형성률은 지난해 76.6%까지 끌어올렸고 소의 경우 같은 기간 92.9%에서 95.8%로 90%대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항체 형성률 결과를 비춰볼 때 여전히 일부 농가에서 백신접종을 기피하는 사례가 많아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도는 강력한 단속과 처벌을 구상하고 항체 형성률이 낮은 농가를 ‘특별관리농가’로 분류하고 과태료 부과와 재접종, 1개월 후 재검사를 반복적으로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또 도축장 출하 시 마다 검사를 실시해 항체 형성률을 60% 이상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구제역의 경우 1월과 2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한 점을 고려해 특별관리농가에 대한 점검과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다”며 “가축들의 항체 형성률을 높여 구제역이 발생되지 않도록 방역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