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정부 각 부처에 청년일자리 해결 의지가 제대로 전달됐는지, 그 의지를 공유하고 있는지 의문이다”면서 정부 부처의 대처를 질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열린 청년일자리점검회의에 참석, “청년실업 문제가 국가재난 수준이라고 할 만큼 매우 시급한 상황이고, 향후 3~4년간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는데도 각 부처가 이를 최우선 정책으로 여기지 않는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같은 문 대통령의 강도 높은 질책은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통한 공무원 신규 채용 등 일자리정책을 최대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음에도 유독 청년고용 한파가 길어지고 있는 상황에 대해 답답함을 토로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청년실업률은 9.9%로 2000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청년고용 대책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여년간 정부가 총 21회에 걸쳐 청년고용 대책을 마련했지만 결과적으로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실패했다”면서 “그 결과가 보여주는 것은 민간과 시장이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오랫동안 실패해왔고, 정부의 대책도 충분치 못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부처 공무원들의 인식 전환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여전히 일자리는 민간이 만드는 것이다, 시장에 맡겨야 한다는 식의 고정관념이 정부 각 부처에 여전히 많이 남아있다”며 “그런 고정관념이 청년일자리 대책을 더 과감하게 구상하고 추진하는 걸 가로막고 있지 않는지 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베이비부머 자식 세대인 에코붐 세대의 노동시장 진입으로 20대 후반 인구가 2021년까지 39만명이 증가하고, 2022년부터는 반대로 빠르게 감소할 전망”이라며 “향후 3~4년간 한시적으로 특단의 실효성 있는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청년일자리 문제는 더욱 절망적인 고용절벽이 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현장 중심 정책, 민간 참여 유도, 청년 해외진출 지원 등의 방향을 제시하며 부처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하기도.

문 대통령은 "비상한 각오로 보다 과감하고 근본적인 청년 일자리 대책을 종합 수립하여 정책의 최우선 순위에 두고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