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교되는 서남대학교 의과대학 재학생 특별편입학을 두고 전북 원광 두 대학 당국과 의대 재학생 및 학부모 사이 갈등이 해소 국면을 맞고 있다고 전해진다. 완전 해소까지는 절차적 문제가 남아있다 하나 타결을 낙관한다는 것이다.
  두 대학 의과대학의 서남대 의대 재학생의 특별편입학 문제는 지역사회 초미의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우선 서남대 의대가 폐교되면서 배움의 터전을 잃게 된 재학생들에 새 터전을 마련해 주어야 하고 그 터전이 지역 내 두 대학들일 수밖에 없는 일이다.
  그러나 두 대학의 기존 재학생들에 특별편입학은 매우 현실적인 이해 상충과 부담이 따르는 문제인 게 사실이다. 기왕의 시설과 시스템만으로는 기존 재학생들의 학습권 침해와 특히 전공의 수련 과정 등에서 불이익이 불가피해질 수 있는 일이다.
  그런데도 대학 당국이 이들의 특별편입학을 수용하고 지역사회가 이를 간곡하게 바란 것은 이들의 편입학이 전북 몫 의대 정원 지키기의 첫 걸음이기 때문이다. 만에 하나, 지역 내 대학서 이들의 특별편입학이 불발되면 전북의 의대 정원 지키기의 기본적인 명분이 퇴색될 수밖에 없게 될 일이다.
  대학 당국과 재학생 및 학부모와의 갈등 해소 국면에 지역사회가 반기고 나서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제 대학 당국과 지역사회가 재학생 학습권 침해 최소화를 위한 시설 투자 확대나 특히 전공의 수련과정에서의 불이익이 없도록 두 대학병원의 전공의 증원 등에 전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특별편입학 타결 국면서 대학 당국과 지역사회가 이제부터 관철해야 할 일은 두 대학에 전북 몫 의대 정원 못 박기가 된다. 정부가 두 대학에 서남대 의대 재학생을 특별편입학 시키고 서남의대 정원 49명만큼 신입생 증원 모집을 허용하면서도 ‘한시적’이란 단서를 붙여놓고 있다.
  전북 몫 의대 정원을 다른 지역 대학으로 재배정 할 수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 보건부와 서울특별시가 공공의과대학 설립에, 이웃 전남지역 대학들이 의과대학 신설에 의대 정원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다.
  이들의 의대 정원 유치 움직임이 만만치 않고 ‘한시적’이라 단서를 붙인 보건부 동향이 수상쩍기 그지없다. 두 대학에 확실하게 전북 몫 의대 정원 못 박기에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