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 살맛나는 전라북도 구현을 위한 전북도의 청년정책이 확정됐다.
26일 전북도는 제1회 청년정책위원회(공동위원장 최정호 정무부지사·강영숙 군산대 교수)를 열고, 2018년 청년정책시행계획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청년정책시행계획은 청년정책기본계획(2018~2022)에 따른 연차별 첫 시행계획으로 청년의 문제를 사회구조적·경제적 문제로 인식하고, 청년들의 안정적 삶 보장 및 지속적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는 방향으로 수립됐다. 
또한 청년들의 협의체인 청년정책포럼과 청년단체 의견수렴을 통해 청년들이 실질적으로 원하는 일자리 매칭·사회참여 확대·복지증진 등 청년 삶 전체에 주안점을 뒀다.
청년정책시행계획은 취업 및 고용(44개), 창업(11개), 문화·여가(10개), 복지·삶의질(9개), 거버넌스(6개) 등 5개 분야 80개 실행과제에 총 1441억여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취업 및 고용분야’는 영농창업에 관심있는 청년인력 지원과 후계 농업경영인 육성으로 귀농귀촌 청년의 안정적 정착을 유도하고,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채용정보서비스 확대, 도정 3대 핵심정책분야 인력양성 및 성장여건 조성 등이 핵심이다.
‘창업분야’는 창업공간 조성으로 창업기회를 제공하고, 창업성실 실패자의 재기지원과 세대융합형(청년-장년) 창업팀 발굴로 초기부터 전 단계를 집중 지원하는 안정적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내용이다.
‘문화·여가분야’는 청년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 제공 및 청년예술인의 생활안정 지원, 우수체육지도자 육성 등 청년문화 인력 양성으로 청년문화 예술 활동 확산을, ‘복지분야’는 청년 적합 자활기업에 컨설팅 제공 및 전세금 저리지원을 통한 탈 빈곤 도모와 임대주택 공급확대 및 대학생 학자금 대출 부담 완화 등을 포함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거버넌스분야’는 청년협의체를 활성화해 협력·소통하면서 청년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고, 지역간 소통 교류 확대로 청년중심의 네트워크를 구축·운영할 예정이다.  
도는 앞으로 청년정책시행계획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청년정책 TF, 청년정책포럼, 시·군청년 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추진상황 점검과 모니터링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최정호 정무부지사는 “살맛나는 전북청년, 청년중심 전라북도를 위해 청년의 미래를 고민하며 관련 정책들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면서 “청년과 함께 성장하는 맞춤형 청년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