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해상의 대규모 풍력발전단지 건설을 두고 그간 갈등을 빚어온 고창 부안 연안어민들과 발전단지 협력업체들 간 상생협력 협약이 체결되면서 단지 건설에 가속도가 붙게 된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협약은 발전단지 건설에 따른 어업자원 환경 피해를 우려해 이를 반대해온 어민들과 발전단지에 기자재 등을 공급하는 군산지역 조선업계와의 상생협력이라는 점에서 특히 주목된다.
  연안 어민들이 어업 피해 우려에도 불구, 발전단지 건설 협력으로 현대조선 가동 중단으로 위기에 처한 군산지역 조선 협력업체들에 활로를 열어주고자 협약 체결에 나섰다고 들린다.
  해상발전단지 건설이 본격화되면 군산지역 조선협력업체들의 기자재 생산과 공급 확대는 물론 건설 참여 등으로 경기 침체 탈출이 가능해질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해 군산을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현대조선 가동 중단 피해 극복을 위해 해상풍력 시범단지 조기 발주를 약속한 것도 이 때문이었다.
 서남해상 풍력발전단지는 세계 3대 해상풍력 강국을 목표로 2011년에 착수한 대규모 풍력발전소 건설 사업이다. 실증단계(80MW)와 시범단계(400MW)를 거쳐 확산단계(2000MW)까지 발전단지가 완공되면 총 발전량 규모가 2,480MW에 이른다.
  투자 규모가 12조원에 이르는 초대형 프로젝트로 당초 2020년 완공 예정이었으나 현재 진행 중인 실증단계 때부터 연안 어민들과 협상 지연으로 차질이 적지 않았다.
  정부가 서남해안 발전단지 외에 바람의 섬 제주도에 추진한 565M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는 현지 어민들과의 조기 상생협력으로 건설이 촉진되어 일부가 현재 가동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민들과의 상생협력이 해상발전단지 건설의 관건임을 말해주고 있다.
  정부가 우리나라 전력 공급 주체를 그간의 원자력에서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있다. 그러나 태양광 및 풍력 자원의 빈약으로 내륙에서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여러 가지 제약에 부딪치고 있다.
  결국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이 풍력자원이 풍부한 해상발전에 집중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서남해상 풍력발전단지 건설에 박차가 가해질 것 같다. 이번 상생협력 협약으로 건설이 촉진되어 청정에너지 생산 확대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