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불감증으로 인한 사회적 부담이 이만저만 아니다. 세월호참사 이후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끊임없이 제기 됐음에도 우리는 괜찮겠지 라는 순간의 방심에 수십, 수백 명의 소중한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가슴 아픔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제천 화재참사 아픔이 잊히기도 전에 밀양에서 또다시 대형 화재 참사가 벌어지자 문재인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통해 안전을 뒷전으로 여기거나 비용의 낭비처럼 여겨왔던 안전 불감증, 적당주의야 말로 청산해야할 적폐라고 까지 지적하고 나섰다.
안전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던 정부 의지도 말 뿐이었고 계속되는 안전참사에 과연 정부는 제대로 대응하고 있는가에 대한 국민 불안감이 커진데 따른 심각한 우려가 반영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이 같은 안전 불감증에 전북도 예외는 아니란 점에서 지역주민들의 걱정의 목소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전북소방본부가 도내 요양병원에 대한 전수조사를 벌인 결과 82곳 요양병원 중 39곳은 스프링클러조차 설치돼 있지 않았다. 관련법 미비로 올해 6월말까지로 시설보완 기한을 연장시킨 상태지만 현재까지도 대부분의 병원들이 예산부족을 이유로 설치를 미루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전주에 위치한 무려 803개의 병상을 갖춘 요양병원조차 스프링클러가 없는 상태로 환자들이 머물러 있다. 연기감지기 불량, 자동화재탐지장치 미비 등으로 세분화된 안전점검상태까지 포함할 경우 그 대상 다중시설이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음은 물론이다. 도민들의 집단안전에 이미 빨간불이 켜졌음이고 그 대책은 아직까지도 예전이나 지금이나 다르지 않은 위기 상황이 이어지고 있음에 다름 아니다. 
14개월이나 국회에서 방치돼 있던 소방기본법개정안, 소방시설 공사업법개정안 등이 밀양 화재참사 까지 겹치며 정부와 국회는 뭐하고 있냐는 비난 여론이 들끓자 임시국회가 열린 첫날 불과 4시간 만에 처리됐다. 국민 안전은 뒷전인 채 정치놀음에만 정신이 팔려 있는 정치권의 무관심에 실천되지 않는 정부의 안전정책 확립의지, 그리고 이해당사자들의 안전의식결여라는 위기 조장 3박자가 어우러진 필연적인 결과가 아닐 수 없다. 모두가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음이고 보다 강력한 대책과 실천의지가 없는 한 불행은 되풀이될 수밖에 없다. 국민안전 대책, 처음부터 다시 점검해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