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통합에 반대하는 도내 의원들을 중심으로 민주평화당(민평당) 도당 창당대회를 열고 오는 6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연다.
지난 총선에서 녹색바람을 일으키며 민주당 아성을 무너뜨린 국민의당이 창당 2년만에 사실상 이혼절차를 밟고 있다.
국민의당은 총선에서 호남정치 복원과 전북정치 부활이라는 대 명분으로 기득권 세력으로 비친 민주당 텃밭을 빼앗았다. 그런 국민의당이 분당되고 있다.
안철수 대표는 대선패배이후 바른정당과 통합을 추진하면서 DJ의 햇볕정책을 부정한 것이 전북민심을 돌아서게 하는 근본적인 원인이 됐다.
또 안 대표의 행보는 호남을 탈피해 정국정당이라는 목표로 내세웠지만 진보의 도내 유권자들 입장에서는 보수진영의 바른정당과 합당은 결이 달라 거부감으로 다가온 것도 사실이다. 호남 국회의원들이 보수야합을 외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이 두 가지만으로도 안 대표는 도내 유권자와 루비콘 강을 건넜다고 봐도 무방하다. 설사 안 대표가 향후 영남 중심의 대선후보로 나서게 돼 전북을 찾아 도내 유권자에게 설득할 명분 모두를 잃었다
안 대표가 분당과정에서 바른정당과 통합을 위해서라도 전북과 광주전남 유권자에게 지켜야 할 도리 뿐 아니라 건드려서는 안 될 호남정서까지 흔들어 놨다. 그렇기에 대다수 도민들은 안 대표에게 뭘 몰라도 정말 모르는 정치인이라는 평가를 내리게 된 것이다.
여기에 민평당 창당발기인에 참여한 의원과 전북당원에게 무더기 당원권 정지라는 징계를 강행했다. 이는 대선과 총선에서 지지해준 전북도민에게 심판하는 격이 돼버렸다.
도내 국회의원들이 호남 지역정당화, 호남 자민련이라는 소리까지 들으면서 민평당을 창당한 이유들이다. 안 대표가 통합 반대파에게 “정치적 패륜행위” “지역을 볼모로 생존하려는 구시대 정신”이라는 이야기를 듣고서도 도내 국회의원들이 민평당을 창당한 것은 안 대표에 대한 지지를 철회한 민심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도민들은 안 대표의 ‘새정치’에 대한 믿음을 이제 저버린 것이다. 차라리 안 대표가 깨끗하게 이혼절차를 밟고, 호남 정서를 건드리지 않았다면 향후 호남을 향한 러브콜이 먹혔을 것이다.
그래서 더욱 안 대표의 행동에 아쉬움이 남는 이유다. 특히 홀로서려는 전북을 광주전남 중심의 호남 속에 묶어왔던 안 대표에 대한 전북도민의 기대는 이번 내홍과 분당사태에서 가느다란 희망마저 사라지게 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