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2018년 도정운영 방향을 ‘정책진화’에 두고, 핵심정책들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킨다는 계획이다.
전북도는 5일 송하진 도지사를 주재로 한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삼락농정·토탈관광·탄소산업 등 민선6기 핵심정책의 진화를 꾀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정책진화론은 평소 송 지사가 강조해왔던 정책이론으로, 단순히 목표달성 여부로 성패를 판단하지 않고 정책의 선택과 집행과정에서 오차를 찾아내 보완·수정하면서 정책이 점차 발전돼 가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연초 발표한 ‘2018 새천년 도약 10대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방안들을 짚어봤다.
우선 62개 세부과제를 용역 추진(14개), 법안 추진(4개), 예타 관련(4개), 부처협의(8개), 국가예산 사업(7개), 기본계획 수립(2개) 등 이행 방법들로 분류해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는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기 위한 추진체계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혁신성장?미래비전 기획단은 농업농촌, 제조업, 문화관광 등 5개 산업분야 12개 TF를 구성해 기존 산업의 활성화 방안과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새로운 산업 분야를 발굴하는 등 30년 단위의 중장기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고 있다.
전북연구원과 분야별 전문가가 함께 하는 국책사업 발굴 포럼은 산업경제, 해양항만, 환경복지 등 7개 분과에서 2019년 추진 가능한 대형 국책사업을 구상하고 있다.
이같은 과정을 통해 발굴한 신규사업은 전문가와 출연기관, 시·군 등과 긴밀한 논의를 통해 실현 가능하고 부처 수용성이 높은 과제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설 명절을 앞두고 민생경제 활성화와 국가안전대진단 등 당면 과제에 대한 점검도 이루어졌다. 
송 지사는 설 명절을 맞아 복지시설 방문, 전통시장 장보기, 귀성객 편의제공 등 도민들이 ‘따뜻한 설 명절’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종합대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금품수수·향응, 주민불편 방치행위 등 공직자의 복무기강이 해이해지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