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이 연내 전북으로 이전할 계획을 밝힌 가운데 조기정착을 위한 지원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6일 새만금개발청에 따르며 이달 중 새특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발표기간(6개월)과 예비비를 통한 예산확보, 공사와 개발청의 청사건립 등 관련절차를 진행해 빠르면 연내 이전이 이뤄질 전망이다.

이에 개발청의 속도감 있는 이전을 위해서는 직원들의 조기정착을 돕는 논의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현재 정규직 공무원 120명과 무기계약직 12명이 근무하고 있는 개발청은 개발공사설립이 본격화되면 이전 대상 인원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개발청과 공사가 이전할 청사 위치는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았지만 새만금과 인접한 지역이 유력하다.

그러나 새만금 인접부지의 경우 본격적인 개발이 진행되지 않으면서 거주지 등 정주여건 부실로 인한 직원들의 이탈과 인력확보에 차질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을 근거로 다양한 혜택을 받고 있는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들과 상반된 대우를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현재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은 30여개 기관으로 당사자부터 자녀, 가족에 대한 지원과 이주와 정착, 거주, 생활여건, 교육환경 등 전반적인 혜택을 받고 있다.

새만금개발청 한 직원은 “올 연말쯤 이전한다고는 하지만, 이전에 앞서 직원들에게 필요한 부분이나 지원방안 등 구체적인 논의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