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정당의 재편 속에서 전북 정치권의 헤쳐모여가 진행되고 있다. 2월 임시국회 통과에 목을 걸고 있는 전북 3대 현안법의 국회 처리에 당장 어떤 영향이 미칠지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새만금특별법 탄소소재법 국민연금법 개정안 등 3대 법안이다.
  특히 전북이 텃밭이나 다름없는 국민의 당이 통합당 합류와 신당 창당으로 나뉘어 전북 정치권이 민주평화당 5(6)석 더불어민주당 2석 미래당 2석 분포로 재편되고 있다. 야권 재편의 현안법 처리 영향에 관심을 보내지 않을 수 없다. 
  새만금 토지의 공공 매립을 주도할 새만금개발공사 창립의 법적 근거를 담은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 법률안의 2월 국회통과는 올해 전북도정 최대 현안이다.
  공사 설립을 위한 자본금과 사업운영 자금 동원 등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는데도 개정 법률안의 국회통과가 불발되면 올 공사 설립이 물 건너가게 된다. 새 정부의 새만금 속도전 공약도 헛돌게 된다.
  연기금 전문대학원 설립을 위한 국민연금법 개정안도 중대 현안 중의 하나다. 연기금 인재 육성 요람의 설립으로 전북 혁신도시를 제3의 한국 금융도시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느냐가 달려 있기 때문이다.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의 설립을 통해 전북을 미래 성장산업의 핵심 키워드인 탄소산업 중추기지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느냐의 관건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이들 3대 현안 관련 법안들이 2월 국회 처리를 갈망하고 있으나 야권 정당 재편의 소용돌이가 만만치가 않다. 정당 간 이해 충돌의 다양화로 복잡한 정쟁의 격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새만금 특별법은 지난해 관련 상임위를 통과해 법사위에 넘겨졌으나 한국당에 의해 제동이 걸려 본회의 상정이 좌절된바 있다.
  국민연금법과 탄소소재법 개정안은 관련 상임위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본회의 상정까지 숨이 벅차다 하지 않을 수 없다. 송하진 지사도 야권과 전북 정치권 상황 변화로 3대 현안법 국회통과 활동에 고심이 깊어진 것으로 전해진다.
  한국당 설득에 역점이 주어져야 한다고 믿는다. 연말 국회의 새만금특별법 무산 전철을 되밟지 않기 위해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