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전북도가 미래 전북발전을 견인할 새로운 공간축으로 ‘동서축’ 추진을 이슈화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과 연계해 최근 국가발전 축 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북발전을 이끌 수 있는 공간축을 선점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실제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비전 선포식 이후 지난 5일 국회에서는 ‘강호축 공동선언 및 토론회’가 열리기도 했다. 강호축은 서울~부산 중심의 경부축에 대응해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신발전축을 의미한다.
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되는 만큼 전북도 역시 공감하고 있다. 다만 전북으로서는 강호축보다는 ‘동서축’ 발전 전략이 더욱 절실하고, 추진 가능한 사업들도 더 많다는 입장이다.
이미 발굴돼 있는 사업만 해도 무주~대구 고속도로 건설을 비롯해 전주~김천간 복합전철 건설, 익산~여수간 고속철도 건설, 목포~새만금간 서해철도 건설 등 다수다.
이에 송하진 도지사는 지난 1일 열린 국가균형발전 비전 선포식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 및 정부 관계자들에게 “국가발전 틀을 수도권 중심인 남북축에서 동서축으로 전환해야 한자”고 건의했다.
송 지사는 “우리나라 국토개발, 국가발전축이 너무나 남북으로 치우져 있다. 도로, 철도, 항만까지도 남에서 북으로 돼 있다”고 지적한 뒤 “새만금~김천~포항을 잇는 철도·도로가 연결되면 교류도 많아지고 행사도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동서화합, 국민화합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북도는 송 지사가 공동회장을 맡고 있는 ‘지역균형발전협의체’를 통해 동서축 중심의 균형발전 논리를 전개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지역균형발전협의체는 비수도권 14개 시·도지사와 국회의원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를 위해 3월쯤 국회에서 국토연구원, 국토부, 지역발전위원회, 영호남 시도 연구원 등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동서축을 중심으로 한 사업들을 이미 많은 지역에서 구상하고 있다”면서 “미래 전북발전을 위해 ‘동서축’이라는 새로운 국가발전 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