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가 9일 강원도 평창에서 한일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이날 아베 총리는 한미군사훈련을 연기하지 말라는 발언을 했다가 문 대통령으로부터 "우리 주권 문제다"라며 내정문제에 간섭말라는 일침을 맞았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9일 강원도 평창에서 가진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와 남북관계 개선 등을 놓고 상당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특히 이날 아베 총리가 한미 군사훈련에 대해 언급하자 문 대통령은 ‘내정 간섭’이라며 강한 유감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10일 청와대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전날 있었던 양국 정상회담에서 아베총리는 “한미 군사훈련을 연기할 단계가 아니다. 예정대로 진행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가 진전될 때까지 한미 군사훈련을 연기하지 말라는 말로 이해한다”면서 “그러나 이 문제는 우리 주권의 문제이고 내정에 관한 문제다. 총리께서 이 문제를 직접 거론하는 것은 곤란하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미는 현재 평창올림픽 기간 한반도 긴장완화 차원에서 군사훈련을 연기해놓은 상태다.

아베 총리는 또 “북한의 미소외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며 남북대화에 비판적 입장을 보이자, 문 대통령은 “남북대화가 비핵화나 국제공조를 흩뜨린다는 것은 기우에 지나지 않는다”고 일축하고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일본도 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두 정상은 과거사 문제도 꺼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는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그분들이 입은 마음의 상처가 아물 때 해결될 수 있는 것이지, 정부 간의 주고 받기식 협상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며 피해자 중심의 해결 원칙을 재차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그러나 “위안부 합의는 국가 대 국가의 합의로 정권이 바뀌어도 지켜야 한다는 게 국제원칙이다. 일본은 그 합의를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약속을 지켜온 만큼 한국 정부도 약속을 실현하기를 희망한다”며 기존의 입장만을 반복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회담 후 열린 평창올림픽 정상급 환영 리셉션에 펜스 미국 부통령과 함께 10분 넘게 지각 입장해 외교적 결례라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