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내 전통시장들이 설을 맞았지만 예년 같은 대목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전북도 등 도내 유관기관들이 설 명절을 앞두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지만, 극심한 내수침체와 한파 등 불편함으로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9일 오전 전주 모래내 시장에서 잡화점을 운영하는 한 상인은 연거푸 "손님들이 좀처럼 지갑을 열지 않는다"며 “추위와 매출 부진으로 이 곳 전통시장 상인들에게는 더 추운 설 명절이 될 것 같다”고 한숨만 내쉬었다.
 이날 오후 한파가 잠시 잦아들고 기온이 영상으로 회복되면서 설 명절을 준비하려는 듯한 손님들이 시장으로 하나 둘씩 모여들기 시작했지만, 시장 안은 설 대목이 무색할 만큼 한산했다. 차례용품과 선물 준비로 북적거릴 시기지만 오가는 손님은 손으로 꼽을 정도였다.
 모래내 시장에서 청과점을 운영하는 상인 안 모씨(53)도 “보통 명절 열흘 전부터는 시장이 손님들로 어느 정도 붐비기 마련인데, 올해는 눈에 띄게 줄었다”며 “주말부터는 날씨가 평년 수준으로 회복된다고 해서 막바지 설 특수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 최대 전통시장인 전주 남부시장과 전주 신중앙시장 역시 대체적으로 한가한 모습들이었다.
제수용품을 구매하기 위해 남부시장을 찾은 주부 이 모씨(54)는 “날씨가 풀린 거 같아 명절 때 사용할 건어물을 사러 나왔지만, 아직 날씨가 제법 쌀쌀해 살 것만 사고 바로 들어가야 할 것 같다”며 “매번 주차 등 불편함을 감수하고도 저렴한 가격 때문에 전통시장을 찾았지만, 최근에는 가격 차이도 많이 나지 않아 필요한 것만 사고 가까운 대형마트를 이용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마다 지적되고 있는 전통시장 장보기의 불편함 등 근본 대책이 해결되지 않은 한 전통시장을 찾는 발길은 계속 줄어들 것 같다”고 걱정했다.
 또한 김영란법 개정 이후 첫 명절이지만 백화점 등 대형유통업체와 전통시장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법 개정 이후 설 선물판매가 늘어 백화점 등은 일부 숨통이 트이고 있다는 소식이 있지만, 고급 포장 중심 등의 상품으로 쏠리면서 전통시장 상인들은 오히려 소외감을 느끼는 분위기다. 전통시장은 법 개정 이후에도 ‘명절특수’가 빗겨간 모습이다.
 특히 청과시장은 농수산물 선물 10만원 상향에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시장에선 대부분의 과일 선물세트가 5만원 아래로 구성되기 때문인데, 10만원이 되면서 오히려 손님들이 백화점 쪽으로 많이 빠진다는 것이 도내 전통시장 상인들의 평가다.
 전주 남부시장 청과점 상인 한 모씨(53)는 “10만원대가 되면 손님이 더 많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는데, 여전히 손님이 없다”며 “오히려 가격이 상한되면서 포장 등이 더 잘된 백화점, 대형마트로 분산된 것 같다”고 토로했다. 
 이에 전북도와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전주상공회의소 등에서는 최근 앞 다퉈 전통시장 장보기 독려에 나섰고, 온누리상품권 할인 한도를 월 최대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올리고 할인율을 5%에서 10%까지 늘리는 등 지원책을 내놓고 온누리상품권에 대한 홍보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전통시장 이용이 불편하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으로 그 효과가 나타나지 못하고 있으며,  전통시장 상인들 역시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양승수기자· 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