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재홍 지회장이 긴급 결의대회에서 군산공장의 폐쇄를 철회 시키겠다며 삭발 후 머리띠를 두르고 있다.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따른, 노조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또한, 지역 정치권도 군산공장 정상화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 군산지회(지회장 김재홍)는 지난 14일 한국GM 군산공장 동문에서 ‘군산공장 폐쇄 철회를 위한 조합원 결의대회 및 지부 확대간부 합동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조합원들의 생존권을 지켜내고 군산공장 폐쇄 철회를 위해 부평 본관에서 천막농성을 진행할 것을 결의했다.

이어 진행된 확대간부 합동회의에서는 군산공장의 문제가 아닌 전체 한국지엠에 칼날을 들이민 만큼 총파업을 불사하는 강력한 투쟁을 이어가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노조는 즉각 비상체계에 돌입할 것이며, 군산공장 폐쇄 관련 지부·지회 확대간부는 투쟁에 결합해 나가고 빠른 시일 내에 지부 임시 대의원대회를 소집해 세부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김재홍 지회장은 “무능경영 책임을 전가하는 경영진은 승승장구하고 모든 것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는 행태들을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군산시장 선거 출마 예정자들도 일제히 성명서를 발표하고 군산공장 정상화를 촉구했다.

강성옥 시의원(더 민주당)은 “그동안 정부와 군산시는 군산공장 정상가동을 위해 어려운 여건에서도 지원과 고통분담을 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기업의 먹튀 행태에 분노와 개탄을 금할 길 없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지엠은 GM미국 본사와의 부당한 거래 내역과 그동안의 경영상황, 재무상태를 투명하게 밝히고, 정부와 군산시는 군산공장 폐쇄 철회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호소했다.

강임준 전 전북도의원(더 민주당)은 “지엠 군산공장과 관련해 가장 시급한 것은 실직 노동자에대한 긴급 대책인 만큼 군산시와 시의회가 적극 나서 노동자 생계 긴급 지원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전 도의원은 “군산공장 매각을 거론하는 것은 시기상조이며, 정부는 지엠이 군산공장에 신차를 배정하고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특별고용재난지역으로 지정하라”고 촉구했다.

문택규 더불어 민주당 전북도당 공명선거실천위원장은 군산경제를 말살하는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를 철회하고, 정상 가동하도록 정부 차원의 적극 대책을 요구했다.

문 위원장은 “그동안 지역사회에서 내가족처럼 키워온 향토기업을 일방적으로 폐쇄하는 것은 군산시민을 우롱하고 배반하는 처사로서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정부는 군산공장 회생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