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모터스(GM)가 한국GM 군산공장을 폐쇄하겠다고 나서 조선소 가동 중단으로 상처가 큰 군산과 전북 지역경제에 다시 큰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다국적기업 GM 파문이 군산 전북의 지역경제 뿐 아니라 국내외 정치와 무역 분쟁으로까지 파급될 조짐을 보인다. 사태가 심상치 않다.
 GM이 정부에 자금 지원을 요청하면서 부평 창원 공장에 앞서 가동률이 가장 떨어진 군산공장을 폐쇄하겠다고 나서자 정부가 진퇴양란의 고민에 빠져든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은 책임문제를 둘러싼 여야 공방으로 곧바로 정쟁부터 벌였다. 사태 해결에 도움을 기대할 수 없을 것 같다.
  GM본사가 있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도 개입하고 나섰다. 해외 GM공장들의 미국 유턴이라면서 자신의 치적으로 내세웠다. ‘아메리카 퍼스트’를 부르짖는 트럼프가 한미FTA 개정협상서도 강경자세인데 비춰 군산공장 폐쇄가 단순 한국 내 문제로 해결되기 어려울 것 같다.
  GM 폐쇄는 군산과 전북 지역경제에 설상가상(雪上加霜)이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은 또 하나의 메가톤급 충격이 던져진 것이다.
  군산조선소의 군산 지역경제 비중이 24%로 군산 수출의 20% 전북 수출의 8.9%였다. 사내 근로자만 1천여 명, 86개 협력업체에 5천여 명이었다. GM 군산공장은 더 심각하다. 직접고용 2.044명에 135개 협력업체가 1만 명을 넘는다. GM이 군산 총 생산액의 21.5% 수출액의 20.0%에 이른다. 전북 수출액 비중도 7%다.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GM 군산공장 폐쇄가 군산과 전북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장이 심각할 수밖에 없다. 규모가 작은 군산경제서 현대 군산조선소를 ‘연못 속의 고래’라 부른바 있다. GM 비중이 더 크다고 할 때, 두 고래가 한꺼번에 사라지는 것이나 다름없다. 지역경제가 뿌리 채 흔들리는 충격을 받고 있다.
  현대 군산조선소는 가동 중단이다. 선박 수주가 활성화되면 재가동의 희망이 있다. GM 군산공장은 폐쇄가 선언됐다. GM의 전면 철수 설도 나돌고 있다. 전북도가 정부에 군산지역 특별고용재난지역 선포를 요구하리라 한다. 당장 대량 실업대책이 급하다는 것이다. 폐쇄 철회나 매각 등을 통한 회생은 가망이 없는 것일까.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