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지역 곳곳에 산재돼 있는 문화재를 활용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 문화유산의 가치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시는, 지난 2014년부터 문화재청이 주관해 온 문화재 활용사업을 통해 전국 곳곳의 문화재 탐방과 체험프로그램 운영으로 참여자들에게 지역문화 유산의 진정한 가치를 일깨워줌은 물론 문화유산의 가치를 극대화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이와 관련 시는 올해도 무성서원의 ‘최치원 사상과 현가루의 풍류를 찾아서’, 김명관 고택의 ‘김명관 고택의 건축 이야기’, 황토현 전적의 ‘새야 새야 전봉준 만나러 가자스라’등 3개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시는 이와 별개로 천상의 소리로 평가받고 있는 정읍의 수제천의 가치 극대화를 위해 올해 초․중․고생으로 청소년 연주단을 창단하고 수제천 보존 전승과 육성을 위한 연구용역과 함께 중요무형문화재 지정과 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노력에도 힘을 쏟기로 했 다.

특히 시는 무성서원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해 문화재청은 1월 29일 무성서원을 비롯한 조선시대 서원 9개소(소수서원, 남계서원, 옥산서원, 도산서원, 필암서원, 도동서원, 병산서원, 돈암서원)로 구성된 ‘한국의 서원’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신청서를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제출,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이와 함께 문화재 보수․정비사업도 추진한다.

피향정 보수정비 등 국가지정문화재 10개소에 15억원, 도지정문화재와 전통사찰 18개소에 14억원을 투입해 문화재 원형 유지를 위한 환경정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정읍=정성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