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9일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정영상 지청장, 전라북도 최정호 정무부지사, 전주상공회의소 이선홍 회장이 군산GM발 지역 고용위기 대책마련을 논의하고 있다.

전북지역의 인력수급 및 일자리창출의 중추적 협의체인 전북인적자원개발위원회(이하 전북인자위)가 한국GM 사태 등 도내 고용 위기에 역량을 집중,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고용노동부 전주지청(지청장 정영상)은 19일 본청 지청장실에서 전라북도 최정호 정무부지사, 전주상공회의소 이선홍 회장과 함께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결정에 따른 고용위기에 대한 대책마련을 추진하자고 합의했다.
 이날 전북인자위 지원 약정 체결과 함께 긴급 현안사항으로 논의된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문제는 군산 현대중공업 가동 중단 사태를 훨씬 능가하는 고용위기라는 점에서 인식을 같이 했다.
 특히 지난해 지역경제에 큰 타격을 준 군산 현대중공업 사태로 인해 56개 업체가 폐업하고 4,700명의 인력감소를 가져왔지만,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는 이보다 훨씬 많은 136개 협력사와 15,000명 이상의 종사자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최정호 정무부지사는 이날 “현재 전북지역 고용위기 대응을 위한 프로젝트 사업이 고용부에 제안된 상태다”며 “5월 이후 본격적인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공모사업 외에 추가적인 지역 대응사업이 필요하다”고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전북인자위 운영기관인 전주상공회의소의 이선홍 회장 역시 “군산GM 폐쇄 결정 이후 전북인자위 사무국을 비상체제로 가동하고 있다”며 “고용동향 모니터링을 수시로 보고받으며 향후 대응방안을 고심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고용부 전주지청 정영상 지청장은 “올해 전라북도 지역고용 프로젝트 18개 사업, 43억원에 대해 검토를 마치고 본부에 제출했다. 오는 22일 최종 심사를 앞두고 있으며, 이 중 고용위기 대응은 6개 사업 12억원 규모다”며 “현재 전북권 사업선정과 예산확보를 위해 본부 출장설명 등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한국GM발 지역 고용위기 대응에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날 논의된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전북도와 전주상의가 빠른 시일 내 고용재난지역 지정 추진과 함께 전직지원 등 추가적인 일자리사업을 미리 마련하기로 했으며, 전주지청은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고용지원 사업이 적시에 추진될 수 있도록 정책과 예산지원을 적극 건의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군산GM 고용위기 대책회의와 함께 지역일자리 창출사업 발굴과 실행을 지원하는 중추적 협의체인 ‘전북인적자원개발위원회 지원 약정’을 체결했다.
 전북인자위 공동위원장인 전북도 최정호 정무부지사와 전주상의 이선홍 회장은 올해 위원회 운영을 지역 고용위기 대응에 핵심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약정으로 고용노동부 전주지청이 국비 6억6천만원을 지원하고, 전북도가 1억6천만원을 매칭해서 전주상의를 수행기관으로 ‘전북인적자원개발위원회’를 운영한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