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2023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기반시설 조성 및 스카우트 붐 조성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20일 전북도에 따르면 ‘잼버리 운영 지원시설 계획 수립’과 ‘2023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지원 조례제정’이 잼버리 관련 주요과제로 추진되고 있다.
잼버리 운영 지원시설 계획 수립은 상·하수도관, 내부도로, 주차장, 야영장 등의 세부적인 배치 계획을 마련하는 것으로 2월 중 용역발주에 들어갈 예정이다.
잼버리 전체 부지에 대한 마스터플랜(MP)은 여성가족부에서 11월까지 완료할 예정인 가운데 시간 단축을 위해 운영 지원시설 계획 수립을 동시 추진한다는 설명이다.
운영 지원시설 계획 수립이 완료되면 향후 총사업비 변경협의의 기초자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총사업비는 491억원으로 돼 있지만 실제 설계에 들어가면 사업비가 늘어나는 것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또한 여가부의 사업계획 승인 자료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잼버리 붐업 및 스카우트 저변 확산을 위한 노력도 게을리 할 수 없는 부분이다. 잼버리대회 개최까지는 5년 6개월가량 남았지만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스카우트단세를 확대하는 일이라는 게 전북도의 시각이다.
실제 국내 스카우트 인구가 30만명 가운데 전북지역 회원은 3000여명 안팎에 그치고 있어 청소년 스카우트 대원 확보가 잼버리 성공을 위한 선결과제 중 하나다.
도는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지원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민간부문에 행·재정적 지원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잼버리 붐을 조성하고, 스카우트 활성화를 꾀한다는 취지다.
조례가 제정되고 지난 2월5일 법인 허가신청을 낸 범도민지원위원회가 3월 정식 출범하면 민간차원의 잼버리 붐업 조성에 적극적인 역할이 기대된다.
이와 함께 전북도는 공무원들부터 스카우트에 대한 이해를 높이자는 취지에서 공무원교육원에 지도자 교육과정을 개설키로 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현재 우리나라 교육 여건상 스카우트 활동이 쉽지 않고, 각종 안전사고가 발생하면서 학생들의 야외활동이 위축되고 있다”면서 “교육당국은 물론 범정부적으로 스카우트 단세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