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도내 정치권이 한국GM 군산공장 사태 해결을 위해 즉각적이고 현실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송하진 지사는 21일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고형권 제1차관을 만나 1만3000여 근로자들의 실직 대비 대책뿐만 아니라 군산 국가산업단지에 입주해 있는 한국GM 협력업체들에 대한 세금 면제 등 현실적인 지원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정부가 한국GM 군산공장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력하되 정상화되기까지의 기간 동안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현안과제들에 대한 지원도 이루어져야 한다는 요구다.
무엇보다 기존 자동차·조선 등 주력산업의 근본적 체질개선 및 다변화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 일환으로 전기상용차 자율주행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 스마트 해양무인 통합시스템 실증플랫폼 구축,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구축 등의 사업 지원을 제안했다.
또 ▲근대역사문화 콘텐츠 체험관 조성 ▲아이언 아트파크(IronArtPark) 금란도(金卵島) 조성 ▲고군산군도 내부 관광도로 개설 등과 같이 관광활성화를 통한 군산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방안도 요구했다.
송 지사는“ 한국GM 군산공장 사태에서 보듯이 군산지역은 경제 기반이 매우 취약하다”면서 “대통령 지시로 정부가 군산지역을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하고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 절차에 들어간 만큼 금융지원 등 기재부 차원의 후속 조치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을 면담한 자리에서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이번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까지 겹쳐 군산지역은 사실상 재난지역이나 마찬가지”라며 “특별교부세 지원 등 행안부 차원의 모든 지원 방안을 하루 빨리 마련해서 현실화 해 달라”고 건의했다.
정치권에서도 여·야를 막론하고 정부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발언이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의에서 “군산 공장 폐쇄는 GM본사의 방만한 경영 실패의 결과”라며 “부실경영과 본사를 배 불리는 구조적 문제가 4년간 3조 원이라는 막대한 손실을 일으킨 주원인”이라고 일침했다.
동시에“특단의 노동자 보호 조치와 함께 GM본사와 한국지엠간의 구조적 문제 해결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는 “한국GM 군산 공장을 포기하는 것은 절대 안 된다”며 “지원을 하더라도 군산 공장의 회생을 전제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민평당의 입장”이라고 못박았다.
그는 “청와대가 군산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선포했는데 때 늦은 감이 있어 유감”이라며 “특히 군산 공장의 재가동이나 그에 대한 보장도 없이 정부가 한국GM을 지원하는 것에는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도 잇따라 당 대책회의를 열고, 대안마련에 나섰다.
/김지혜기자·kjhwjw@ /서울=김형민기자·bvlgar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