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GM이 이달 중 경영난에 빠져 군산공장 폐쇄를 결정한 한국GM의 지원방안과 관련한 본격적인 협의에 들어갈 예정이라 한다. 정부는 GM측이 구체적인 경영정상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내걸었다. 배리 엥글 GM본사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우리 정부에 이달 만기인 대출금 5억8천만 달러에 대한 한국 GM측의 담보제공, 산업은행 증자참여, 재정지원, 세제혜택과 현금지원의 인센티브제공 등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진다. 엥글사장은 GM이 한국GM의 회생을 위해 빌려준 3조2천억 원의 대출금을 주식 형태로 출자전환하겠다는 자구안을 내놓은 상태다.
하지만 현재까지 드러난 군산공장폐쇄와 관련한 희망적인 소식은 전무하다.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이 21일 회사가 희망퇴직을 받은 후 남는 자리에 직원들을 배치할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한 한 라디오 인터뷰가 전부다. 
GM이 한국에서 완전히 철수하지 않을 것이라는 인상을 받았다고 하지만 이역시 정부가 2~3조원의 지원을 결정해야만 하는 일이고 그렇다 해도 군산공장이 재가동될 가능성이 현재로선 극히 낮다는 게 현재 분위기란 점에서 전북의 걱정은 커져만 가고 있다. 
군산공장이 재가동에 들어가지 못한다면 군산뿐 아니라 전북 경제는 치명타를 입게 된다. 향후 지역에 미칠 부정적 파장 역시 상상이상으로 확대될 수밖에 없다. GM이 구조조정을 통해 50만대 생산수준의 한국공장을 유지하고 신차종도 투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군산 공장이 재가동되지 못한다면 전북 입장에선 무의미할 뿐이다. 송하진 도지사가 1박2일 일정으로 정부부처를 방문해 최악의 경제위기 상황으로 치닫는 지역의 실상을 전달키로 한 것도 이 같은 우려가 곧 현실이 될 수밖에 없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하루가 급하다. 지역경제가 빠르게 가라앉고 있으며 주민들의 불안은 우려와 걱정의 수준을 넘어 경제적 페닉으로 까지 확산되고 있다. 빠른 시일 안에 대안을 찾아야 하는 이유다. 긴급한 금융지원을 서둘고 특별교부세투입 등을 통해 급한 불을 꺼야 한다.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장기적인 차원의 프로젝트는 물론이고 침체된 지역경제 분위기전환을 위한 관광활성화 지원 등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정부대책을 실천한다 해도 위기를 넘기기 쉽지 않다. 군산은 지금 재난지역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