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의대 정원의 향방을 모색하는 ‘지역발전 방안 및 공공의과대학 유치 중심’ 대 토론회가 서울서 열렸다. 대 토론회라 함은 참석자들이 예사롭기 않고 내용도 무게가 실린 토론회였기 때문이다.
  토론회에는 교육부와 복건복지부 등 정부 관계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등 의료 관계자, 서울시립대학교 총장 등 의대 설립 관계자, 토론회를 이끈 남원 지역구 이용호 의원을 비롯한 정당 대표 및 원내 대표 급 국회의원들, 전북도와 남원시 관계자와 지역인사 등 100여 명이 대거 참석했다고 전해진다.
  서남대학교 폐교에 대해 전북지역사회의 관심은 대학 폐교 자체보다 서남의대 정원 49명의 향방에 더 많이 쏠렸다. 부실대학 폐교는 어쩔 수가 없다 하더라도 전북 몫 의대정원 지키기는 전북 자존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서남의대 정원은 아무리 전북 몫 정원이라 하더라도 대학 폐교 뒤 정원이 반드시 전북에 재배치된다는 보장이 없다. 보건복지부와 국방부 등 정부 부처서도 독자적인 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에 의대정원이 필요하다.
  세종시와 이웃 전남 등 의과대학이 없는 광역자치단체 대학들의 숙원인 의대 설립에도 의대정원이 필수다. 이들 지역 정치권까지 동원되어 정부 부처를 압박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의대정원 배치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가 의대정원의 전북존치를 확실히 않고 있는 게 수상쩍다. 서남의대 재학생들을 전북대와 원광대 의대에 특별 전입시키고도 정원 증원은 한시적이라 말하고 있다. 지역사회는 서남의대 정원의 전북 내 두 의과대학 증원으로 재배치되기를 바랐다. 그러나 복지부가 이를 비껴가려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을 수 없다.  
  토론회서 집중 논의된 공공의과대학 유치 중심의 지역발전 방안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공공의과대학은 서울시와 전북도가 서남대 남원 캠퍼스를 인수해 공공의료 인력 양성 대학으로 운영하는 방안으로 알려졌다.
  폐허 위기의 캠퍼스를 되살려 남원지역사회에 기여하고 국가는 공공의료 인력을 양성할 수 있으며 전북은 의대정원 전북 존치로 자존을 지킬 수 있게 된다. 간호대학과 농생명대학까지 설립되면 전화위복이다.
  보건복지부의 의대정원 전북존치 확인만이 남는다. 복지부 선언을 이끌어 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