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건설업계은 이달 말 발주 예정인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6, 8공구 공사에 지역업체가 30% 이상 참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도내 업체들은 발주처인 한국도로공사가 의지만 있다면 불가능한 요구가 아닐 것이라며 특단의 조치를 촉구하고 있어 향후 도로공사의 결정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21일 대한건설협회 전북도회(회장 정대영)에 따르면 도로공사는 이달 말 께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총 8개 공구(55.09km, 왕복4차선, 1조9,241억원)를 발주할 예정인데, 이 중 6공구(2,606억원 3.83km)와 8공구(2,487억원, 3.83km)가 기술형입찰(실시설계 기술제안방식)로 발주될 예정이다.
그런데 기술형입찰로 발주될 경우 지역업체 참여 우대기준이 적용되지 않아 해당 공사는 외지 1군 건설업체들의 잔치판이 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그동안 전북 건설업계와 전북도, 정치권, 지역언론 등은 새만금~전주 고속도로(6, 8공구)에도 '지역업체 우대기준' 적용을 줄기차게 건의한 바 있으며, 도로공사에서도 지역업체 우대방안을 자체적으로 검토·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도로공사가 형평성을 이유로 '지역업체 우대기준'을 외면한다면 모든 게 공염불이 되고 만다.
이와 관련, 건협 정대영 전북도회장은 "지난해 새만금 개발청이 새만금 사업에서 '지역업체 우대기준'을 마련하면서 최근 새만금 남북2축도로 1, 2공구 공사에 지역업체가 각각 30%와 26~51%까지 참여하게 되는 등 침체된 지역건설업계에 획기적인 활로가 되고 있다"면서 "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6, 8공구) 역시 새만금 지구 내 사업인 만큼 지역업체가 30% 이상 참여해야 한다는 게 지역 정치권과 건설업계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도로공사가 의지만 있다면 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6, 8공구) 공사에 지역업체 30% 이상이 충분히 참여할 수 있다"면서 "도로공사가 '지역기업 우대기준' 적용과 함께 대기업 설득에 적극 나서는 모습을 지역건설업계 및 전북도민 모두는 희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달청이 지난 20일 마감한 새만금 남북2축도로공사 공동수급협정서에 따르면 1공구의 경우 2개 컨소시엄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업체 다수가 각각 30% 지분으로 공동수급체를 구성했고, 2공구의 경우 3개 컨소시엄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업체가 26%, 31%, 51%씩 공동수급체를 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