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은 학교폭력과 위기학생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학교문화를 바로 세울 전망이다.

전북교육청은 21일 ‘학교폭력예방 및 위기학생지원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수년 전부터 거론된 학교폭력과 관련, 교육부는 여러 정책을 내놨으나 학교 현장을 고려하지 않은 처리, 처벌 중심이었다. 정작 중요한 회복과 치유 부문을 놓친 것”이라며 “잦은 자해시도, 학업중단, 보호감찰 등 위기학생들이 자살, 성 문제 같은 극단적 선택을 한 건 학교에서 미리 감지하지 못해서다”라고 설명했다.
 

전북에서는 2017년 584건의 학교폭력이 발생했고 가해학생 1천 251명 중 서면 사과부터 전학, 퇴학까지 조치 현황은 1천 310건(중복 가능)이다. 학교폭력 발생 후 대개 처벌이 이뤄졌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가해학생 특별교육기관은 290곳(2017년 기준)인 데 반해 피해학생 전담기관은 현재 2곳에 그친다. 최근 3년 간(2015~2017년) 자살한 학생은 3명, 5명, 5명이지만 자살 가능성이 높은 자살 및 자해 시도 학생은 10명, 17명, 39명으로 크게 늘었다.    

  도교육청이 내놓은 답은 학교 문화다. 교장은 관련 책무를 갖고 교사는 학생의 변화와 위험을 미리 감지하며 학생은 어려움을 겪은 뒤에도 자신 및 친구들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등 학교 문화가 관계, 회복, 자치 중심으로 바뀔 때 학교폭력과 위기를 원천 차단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때문에 ‘평화롭고 따뜻한 교육공동체 구축’을 비전으로 내놓은 5대 분야 20대 중점과제는 학교 문화를 탈바꿈하는데 주력한다. 5대 분야는 ▲관계, 회복, 자치 중심 평화로운 학교문화조성▲교육력 회복 중심 학교폭력 예방과 대책▲피해 가해 학생 상담, 치유, 회복 강화▲자살(자해), 성 사안을 비롯한 위기개입 역량 강화▲위기학생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 운영이다.   

20대 중점과제 중 학교폭력 부문에서는 학생들을 가장 가까이서 지켜보는 담임교사의 민감함과 상담역량을 키워, 분쟁과 상처를 줄이는데 힘쓴다. 인성인권부장이 담당하다보니 학교폭력 해결에 한계가 있는 만큼 교장에게 책임을 부여하는 방향으로 조례를 개정한다. 더불어 상담과 치유를 강화한다.

위기 부문에서는 부문별 고위험군 학생들 현황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자살(자해) 원스톱 지원 자문의사단도 운영하는 등 초반 개입에 주력한다./이수화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