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지도부와 박주현 바른미래당 국회의원, 한국지엠 군산공장 노조는 지난 22일 군산공장 노조사무실에서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특별대책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정상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조배숙 민주평화당 당대표는 “민평당은 군산공장 폐쇄 발표 후 군산의 고용·산업 위기지역 지정을 강력히 촉구했다”며 “우리 당은 군산공장 폐쇄 철회와 정부의 군산공장 재가동 없는 지원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동영 국회의원(민평당 지엠군산공장 폐쇄 특별대책위원장)은 “정부는 지엠에 10억달러 지원을 통해 부평과 창원 공장을 살리고, 군산공장을 죽이는데 사실상 동의한 것”이라며 “군산공장 포기를 전제한 정부와 지엠의 합의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10억 달러를 통해 지엠 본사 지분을 획득하고, 펀드 모집을 통해 30억 달러를 조성한다면 지엠의 2대 주주가 될 수 있다. 이를 계기로 지엠 경영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주현 국회의원은 “군산공장을 희생양으로 삼는 정부의 지원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면서 “또다시 군산은 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지엠군산공장이 폐쇄되는 등 전국적인 왕따를 당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이범로 군산노조 전 지회장은 “우리는 계속 일하고 싶지만 물량이 없어서 가동률이 저하된 것”이라며 “노조는 군산공장의 어려움을 알고 사측에 많은 양보를 해왔다. 설 명절을 앞두고 일방적인 폐쇄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폄하했다.

이 전 지회장은 “군산공장은 우리의 삶의 터전이다. 우리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죽음을 불사한 끊임없는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또, 육성현 노조 사무장은 “지엠은 경영 실패의 원인을 노동자에 전가하고 있다”며 “부평과 창원 두 곳의 공장을 살리기 위해 군산공장을 폐쇄하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와 관련, 전라북도 시장군수 협의회(회장 황숙주)는 22일 완주군에서 민선 6기 4차년도 제3차 회의를 개최하고, 지엠 군산공장 정상 가동 촉구를 위한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