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지역경제 어려움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위기를 지역의 산업구조 체계를 다변화하는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경영정상화 노력과 함께 소수 대기업에 의존하는 취약한 도내 산업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22일 전북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GM군산공장은 군산지역 제조업분야 GRDP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또 군산지역 총생산액의 26%, 수출의 43%를 점유하고 있을 정도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하다.
이렇듯 일부 대기업이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면서 기업의 위기가 발생하면 지역경제 전체가 흔들리는 구조인 셈이다.
이에 단순히 기업 정상화 수준을 넘어 기존 주력산업의 체질개선 및 다변화를 통한 안정적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현재 도에서는 자동차·조선·에너지분야에서 미래형 산업으로 전환·육성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해 발굴·정부 차원의 지원을 건의하고 있다.
우선 기존 상용차산업은 ‘미래형 자율주행 혁신클러스터’로 육성해야 한다. 국내 유일의 상용차 집적지, 상용차부품 주행시험장, 새만금 등 이미 가지고 있는 인프라를 활용하면 자율·군집주행 혁신클러스터로 발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기존 조선산업은 ‘지능형 해양 무인이동체 거점클러스터’로 조성하자는 제안이다. 넓고 안전한 새만금 내수면의 장점을 활용해 미래 해양 무인이동체 산업의 핵심연구기반을 구축하고, 상용화 거점단지로 조성하는 게 골자다.
군산·새만금 일대를 재생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로 육성하는 방안도 건의했다. 고분자 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 구축 등이 선도사업이 될 수 있다.
전북도는 이같은 내용을 22일 이낙연 국무총리를 면담한 자리에서 송하진 지사가 직접 건의했다.
송 지사는 “지난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이번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방침으로 인해 군산시민은 물론 전북 도민들은 고용불안 등 큰 상실감에 빠져 있다”며 “이같은 사태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는 기존 주력산업의 근본적 체질개선과 다변화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군산지역 경제를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 검토중에 있다”면서 “오는 24일 관계부처 차관들과 함께 현장방문을 통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송 지사는 이날 남원 서남대가 폐교되는 상황에서 지역내 균형발전 노력이 물거품 될 위기에 처해 있다며 ‘국립공공의료보건의료대학 설립’ 등을 건의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