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농업기술센터(소장 서상철)는 자율 ․ 자립 경영실천을 이루는 강소농 육성을 위한‘ 강소농 경영개선 기본교육’을 26일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신규 강소농 신청농가와 경영개선 실천의지가 강한 기존 강소농 등록 농가를 대상으로 (주)넥서스브레인컨설팅 조영빈 대표를 초빙해 ‘4차 산업혁명이 농업에 미치는 영향과 농업환경 변화와 경영자의 역할 그리고 강소농 경영사례’를 내용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김제의 강소농 사업은 경영개선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경영목표달성을 위한 경영진단과 전문기술 등 맞춤형 컨설팅 그리고 자율모임체 활동 지원 및 농업기술 정보제공 등 다양한 지원 및 실험으로 최적의 강소농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하려 한다.

이번 교육은 4차 산업 혁명의 시대가 도래 하고 농촌의 상황이 급박한 이 시기에 덩치 크고 변화에 느린 큰 경영체 보다 작지만 사고가 민첩하고 강인한 실천력으로 무장한 강소농이 변화를 주도하고 자율모임체 우수 모델을 확산하는 각성의 시간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김병철 농촌지원과장은 “강소농 경영개선 기본 교육 과정에 참석하여 교육생들의 뜨거운 호응과 관심을 보고 지역농가들의 경영혁신으로 농업소득 향상에 대한 열망을 느꼈다”고 말했다./김제=최창용기자.ccy@jl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