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북 발전을 이끌 3대 현안을 뒷받침 할 관련 법안들이 오늘 법사위를 통과해 내일 2월 국회 마지막 본회의 통과로 법률로 최종 확정될 수 있을는지 전북의 관심이 이에 집중되고 있다.
  국회 상황은 녹록치가 못하다. 천안함 폭침 주범의 방남을 둘러싸고 여야가 다시 격돌하면서 국회가 요동치고 의사일정이 뒤틀리고 있다. 평창 동계올림픽에 설 연휴로 속빈 강정이란 비판을 면치 못해온 국회운영에 불안한 의문이 적지 않다.
  국회가 남은 일정이나마 정상화되기를 바라면서 전북 발전의 관건이 달린 새만금개발공사 연기금전문대학원 탄소진흥원의 설립 등 전북 3대 현안과 관련된 법안들의 2월 국회 기필 통과를 거듭해서 촉구하지 않을 수 없다.
  이들 관련 법안들은 관련 상임위원회를 통과해 법사위를 넘어선다면 2월 국회 마지막 본회의 상정이 가능한 것으로 되어 있다. 전북에 한국 탄소산업을 선도해 나갈 탄소진흥원의 설립 근거를 마련할 탄소소재 융 복합기술 개발 및 기반 조성 지원에 관한 법률안이 관련 산업통상자원 중소벤처기업위원회를 거쳐 법사위 통과를 기다리고 있다.
  전북 혁신도시에 연기금전문대학원을 설립해 혁신도시의 제3금융도시 육성은 물론 한국의 연기금 발전을 선도할 국민연금법 일부 개정안도 관련 복지위를 통과해 이 또한 법사위에 보내져 있다.
  올해 전북 발전을 선도할 결정적인 책무를 지고 발족돼야 할 새만금개발공사 설립을 뒷받침할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은 지난해 국토교통위를 통과해 법사위에 넘겨져 있다.  
  이들 3대 법안들 모두가 2월 국회통과가 요구되지만 그 중에서도 새만금특별법 개정안의 2월 국회통과는 기필코 관철돼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새만금 속도전 공약 이행의 관건이기도 하지만 그에 앞서 30년 부진의 새만금 사업 촉진의 돌파구를 열 수 있느냐가 달려 있기 때문이다.
  그간 여러 차례 당부해 왔거니와 새만금특별법 개정안에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한국당 설득에 전북 정치권이 만전을 다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 설득에 실패해 벽을 넘지 못한다면 전북 정치권이 책임을 피하지 못하게 된다고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