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군산경제 살리기에 주력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일주일이 GM 군산공장의 운명을 가를 중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GM본사는 3월초 글로벌 각 사업장에 신규 개발·생산할 신차를 배정하는데 GM측은 한국GM의 회생 계획 중 하나로 2차종을 한국에 배정할 수 있다고 밝혔기 때문으로 이번 주 정부와 한국GM과의 입장변화를 이끌지 못한다면 군산공장 폐쇄 수순이 사실상 확정된 것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분위기다.

26일 전북도 및 한국GM 등에 따르면 GM은 지난 23일 한국GM 이사회에서 실사 기간까지 7000억원 채권의 회수 보류와 부평공장 담보 요구를 철회했다.

GM이 차입한 3조1000억원 가운데 4월1일부터 8일까지 무려 9880억원의 만기가 돌아온다. 차입금 상환 부담을 피하기 위해 실사 기간을 1~2개월로 줄여달라는 게 GM의 요구다. 통상 실사 기간은 2~3개월이다.

이에 산업은행은 이르면 이번 주 후반 한국GM에 대한 정밀실사에 들어간다. 우리 정부와 GM 측이 ‘빠른 실사’에 합의하고 늦어도 4월 중에는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실사 전제조건은 ‘투명성’과 ‘신의성실’ 등이 포함되며 구속력이 있는 자료요청권도 명시할 계획이다.

또 정부는 실사와 동시에 그간 협상 내용과 실사를 토대로 한국GM의 지속가능한 경영 정상화 방안과 정부 지원 범위 등을 논의하는 ‘투트랙 전략’을 쓸 계획이다.

따라서 이 기간 진행될 GM의 ‘신차 배정’이 GM군산공장 정상화 희망의 불씨가 될 것으로 보인다. GM은 3월초 글로벌 각 사업장에 어떤 차종을 얼마나 생산하도록 배분하는 신차 배정 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GM은 앞서 지난주 국회에서 부평공장에는 스포츠유틸리티(SUV) 신차를 창원공장에는 크로스오버유틸리티(CUV) 신차를 배정해 한국에서 연간 50만대 생산량을 유지하겠다는 자구안을 내놓은 바 있다.

때문에 이 기간 정부 실사와는 별도로 군산공장 신차 배정 고려나 신차 추가배정 확대 등의 물밑협상이 동시에 이뤄져 ‘군산공장 폐쇄’만은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도 관계자는 “정부 지원의 잣대가 될 한국GM에 대한 실사와 미국 GM본사의 신차 배정, 한국GM 노사 협상 등이 줄줄이 잡혀있는 ‘운명의 일주일’이다”면서 “군산공장 정상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과 고용 연속성을 위한 지원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