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대산항만 물류협회는 27일 군산항 준설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정부 등에 긴급 해결을 요청했다.

군산 대산항만 물류협회는 이날 청와대를 비롯해 더불어 민주당 등 각 정당과 해양수산부, 김관영 국회의원, 전북도청, 군산시청, 새만금 개발청, 농어촌공사 등에 보낸 ‘군산항 준설사업 및 항로지정 조기 완공’이라는 제목의 건의문을 통해 이 같이 요구했다.

군산항물류협회는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새만금 산단 매립토를 활용하라는 감사원의 지적에 따라 지난 2010년 군산지방해양수산청과 농어촌공사 협약을 체결하고 2018년까지 준설을 완료하기로 했으나 군산지방해양수산청 준설구간만 2018년까지 완공 예정이고 농어촌공사 준설구간은 언제 완공될지 모르는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또 “농어촌공사 준설구간은 대형선박이 입항하는 입구지역으로 이 구간의 준설이 시행되지 않으면 군산지방해양수산청에서 시행하는 준설이 완료되더라도 효과가 없다”고 밝힌 뒤 “선박이 진입하는 초입구 부분이 항로로 지정되지 않아 추후 전체구간 준설이 완료되더라도 선박의 자유로운 입출항에 애로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물류협회는 이와 관련 “준설 협약기관인 군산지방해양수산청과 MOU체결된 농어촌공사 준설구역 이행지연으로 준설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기간 내 완공이 어렵고, 농어촌공사는 사업비 조달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실정으로 사업완공이 답보상태에 있다.”고 설명했다.

물류협회는 이에 따라 “국정최고 책임자이신 대통령님께 두가지 사항을 건의 드리오니 국민이 주인인 정부에서 더불어 잘사는 군산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국정에 반영해 달라”고 건의했다.

특히 “군산항은 금강하구에 위치해 매년 토사가 30㎝ 정도 퇴적돼 유지준설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무역항”이라고 전제한 뒤 “군산항이 적기에 준설되면, 대형선박의 입출항이 자유로워 물동량증대를 통한 항만 및 배후 산단 활성화로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국가사업으로 전환 추진 등 해결 방안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