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문화관광 대표축제 무주반딧불축제가 2018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축제글로벌 명품으로 선정돼 지난 27일 대상을 받았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은 한국콘텐츠협회가 전국의 축제들을 심사해 축제관광과 콘텐츠, 경제, 예술 · 전통 등의 부문 별 우수축제를 선정하는 것으로, 올해는 무주반딧불축제가 글로벌 명품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시상식(주최 (사)한국축제콘텐츠협회 / 주관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추진위원회, 한국축제콘탠츠 연구소 / 후원 서울특별시, 한국관광공사)은 서울 더케이호텔 컨벤션센터 3층 크리스탈볼룸에서 열렸으며, 무주반딧불축제는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축제 관광부문 2년 연속 대상에 이어 축제글로벌 명품 대상을 수상해 큰 관심을 모았다.

황정수 군수는 “2018 문화관광 대표축제 선정이 이어 3년 연속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을 받게 돼 영광”이라며 “무주반딧불축제의 명성을 지키고 내실을 다져야한다는 책임감이 더해진 만큼 더욱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올해는 문화관광 대표축제 타이틀을 걸고 반딧불과 반디별, 낙화와 풍등으로 연결되는 빛의 축제를 만들어볼 생각”이라며 “변치 않는 사랑과 관심으로 즐겨주시고 글로벌 축제, 나아가 엑스포로 발전해가는 무주반딧불축제도 기대해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무주반딧불축제는 맑은 물, 깨끗한 공기, 오염되지 않은 대지의 특성을 살려 개최되고 있는 환경축제이자 전국에서 유일하게 천연기념물 제322호로 선정된 ‘반딧불이’를 테마로 한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대표축제로, 한밤중에 반딧불이 서식지를 찾아 떠나는 ‘신비탐사’를 중심으로 낮에도 반딧불이를 보며 3D 환상의 숲을 체험할 수 있었던 ‘반딧불축제 주제관’, 에어쿠션에 누워 밤하늘의 별자리를 찾아보는 ‘꿈을 담은 반디별 찾기’ 체험 등이 마련돼 호응을 얻고 있다.

무주반딧불축제는 10년 연속 정부지정 우수축제, 5년 연속 최우수축제에 이어 2018 문화관광 대표축제에 선정이 됐으며 2년 연속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축제관광 부문 대상, 한국지방자치브랜드 대상, 코페스타가 선정한 가장 가보고 싶은 여름축제, 미국 CNNgo가 선정한 꼭 가봐야 할 아름다운 곳 50선(섶다리)으로 꼽힌 바 있다. 한편, 제22회 무주반딧불축제는 오는 9월 1일부터 9일까지 9일 간 반딧불이 서식지와 무주읍 예체문화관 일원에서 반딧불이 신비탐사와 주제관 관람, 반디별 찾기, 낙화놀이, 섶다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