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7일 청와대 페이스북 생방송 11시50분입니다에 출연해 '초중고 페미니즘 교육 의무화' 국민청원에 답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청와대가 27일 연내 초중고 인권교육 실태 조사를 재개해 성평등 교육을 포함한 체계적인 ‘통합 인권교육’의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윤영찬 소통수석은 이날 ‘초·중·고등학교 페미니즘 교육 의무화’ 국민청원의 답변자로 나서 “교과서 집필기준과 검정기준에 양성평등 관련 내용이 포함돼 있지만 양적, 질적으로 부족한 게 사실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수석은 “페미니즘 교육은 체계적인 인권교육과 통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여성 뿐 아니라 종교, 장애, 나이, 인종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적 혐오적 표현은 ‘인간에 대한 기본 예의’, ‘차이를 인정하는 인권문제’를 바탕으로 접근해야 한다”면서 “장기적으로 교과 내용을 개편하는 게 정부 몫이라면 관련 내용을 적극 활용하는 것은 교육 현장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윤 수석은 또 교육부가 교과서에 단편적으로 담긴 인권 및 양성평등 요소를 정밀 분석하는 등 통합적 인권교육의 내용부터 체계화해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는 데 올해 12억원의 예산을 활용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해당 청원은 1월 6일부터 지난 5일까지 진행됐으며, 21만 3219명이 참여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