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생태도시 구현을 위해 ‘전국 제1의 자전거 도시’를 외치고 있는 전주시가 앞 뒤 안 맞는 자전거 활성화 정책으로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해 1월 자전거정책과를 신설한 뒤 자전거 전용도로 구축 등 이용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에 있지만 관련 인프라는 제자리에 멈춘 채 성과위주의 ‘보여주기식’ 정책만 난무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7일 시는 다음 달부터 직속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자전거 출·퇴근 운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는 단거리 교통수단으로서 편리성을 홍보하고, 자전거 이용 붐 조성에 직원들부터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 생활 속 신 교통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기획됐다.
시는 자전거 출·퇴근 운동에 참여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출근포인트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안전모와 장갑, 경광등 등 안전용품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 같은 계획 속에 자전거 출·퇴근 참여희망 사전조사(2월1일~2월28일)를 벌인 결과, 지난 22일 현재 전 직원의 10%에 해당하는 211명(본청 및 사업소 132명, 양 구청 35명, 동 주민센터 44명)의 공무원이 참여를 희망했다.
시는 이후에도 자전거 출·퇴근 분위기를 확산시켜 자동차 이용을 줄이고, 친환경 녹색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문화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많은 공무원들이 적극적인 솔선수범으로 자전거 출·퇴근을 한다 해도 시청 내 보관함이 턱없이 부족하다는데 있다.
이번 자전거 출·퇴근 운동에 있어 보관함 등 부수 인프라 성격의 제반사항은 고려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시청(본청) 내 자전거 보관대(함)는 60여대 분에 불과한 상황이고, 이미 많은 민원인들이 상당수 이용하고 있는 상태다.
다시 말해, 직원들이 자전거로 출근했을 때 이를 세워둘 곳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으로 이 같은 불편이 지속될 시 이번 활성화 정책은 단발성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시는 현재 시청 일부 부서가 분산돼 있는 대우빌딩 등의 지하 보관함(비밀번호 식)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이 곳 역시 수용 대수(40대)가 많지 않고 현재 80%이상의 이용률을 보이고 있어 분산수용의 효과는 적은 상황이다.
특히, 이곳은 고가의 자전거 보관을 위해 전자식(비밀번호 식)으로 설치돼 있어 일반 자전거의 보관과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시는 본청 지하 창고를 보관처로 사용할 계획을 밝혔으나, 항상 만차 상태의 비좁은 지하주차장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자칫 사고 위험의 우려도 나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시청 내의 자전거 보관소가 턱없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며 “관련 부서와 협의를 통해 보관대를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시민들에게 개방된 시청 앞 노송광장 테두리를 자전거 보관대로 조성해  ‘자전거도시 전주’의 홍보 효과도 함께 거두자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