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국회 헌법개정 및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는 개헌을 지방선거와 동시에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27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지금 이대로 가면 우리는 손해 볼 것이 없다”면서도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 나머지 다른 정당들이 공동으로 개헌안을 발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한국당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했다.

그는 “(한국당을 배제한 개헌에)개인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면서 “정치적 공세일 수 있지만 한국당을 배제할 경우 실제 개헌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개헌시기는 지방선거와 동시 실시를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한국당에서 10월 개헌안 국민투표를 말하고 있는데 그것은 아마도 절충점을 찾자는 것으로 해석된다”면서 “이번 지방선거에서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의원은 권력구조와 관련해 “국민 여론조사에서 45%가 4년 중임 대통령제를 선호하고 20% 넘는 분들이 현재의 5년 단임 대통령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국민 70%에 가까운 지지를 받는 대통령제를 철회하고 이원집정부제나 내각제 개헌안에 국민들은 부정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한국당은 지난 대선과정에서 4년 중임 대통령제와 지방분권 등이 포함된 개헌을 6월 지방선거 때 동시에 실시하자는데 동의했다”며 “(국민과의 )약속을 깨고 이를 미룬다면 오히려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