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전국동시 지방선거전의 막이 올랐다. 지난달 13일 광역자치단체장과 교육감선거 출마의지를 다진 후보들의 예비등록이 시작된데 이어 오늘부터는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기초의원선거에 나설 입후보자들 역시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는 데로 본격적인 선거전 홍보전에 나설 수 있게 됐다. 앞으로 4년간 전북도정을 이끌 도지사를 비롯해 지방교육행정수장인 교육감, 14개 지방자치단체를 지휘하게 시장·군수 또 이를 감시, 감독 하게 될 지방의원 입후보자들의 민심을 얻기 위한 치열한 한판 승부가 벌어지게 되는 것이다.
후보 간 공방이 시작된 교육감후보들의 경우 이미 선거관련 공약이 쏟아지고 있으며 도지사 후보군도 대략 윤곽이 나오고 있다. 시장·군수 출마를 위한 공직사퇴도 시작됐다. 지역과 주민을 위한 희생과 봉사, 그리고 진심을 담은 실천 가능한 미래청사진 제시가 얼마나 현실적인 가에 대한 주민 평가가 시작됐으며 이를 표로 연결시키기 위한 후보들의 정치, 정책적 공방 역시 가열되는 양상이다. 
하지만 벌써부터 지역의 절대적 지지를 받고 있는 민주당 공천을 받기 위한 후보들은 넘쳐나는 반면, 다른 야당들의 경우 경쟁력 있는 후보들을 찾지 못해 무공천의 설움을 감내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유권자 입장에선 제대로 된 선택의 기회도 없이 또다시 특정당 후보 싹쓸이 표 몰림에 휩쓸릴 수도 있는 상황을 배제할 수 없는 게 지금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경쟁력 있는 후보 공천을 위한 정당들의 철저한 검증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공천이 곧 당선이 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다시금 높여가고 있는 민주당의 경우 특히 그렇다. 4개월도 더 남은 선거 판도를 예단할 순 없지만 지금의 분위기는 그렇다.
자격과 도덕성 등을 감안한 철저한 검증을 하겠다지만 항상 후유증은 있었고 크고 작은 문제를 일으키며 중도하차한 단체장이나 지방의원들이 적지 않았음을 우리는 기억한다. 검증과정에서 ‘적당히’가 끼어들고 ‘내 사람’이란 배려가 가세하며 도덕성에 흠집을 가지거나 보통 잣대로도 수준미달 후보들이 정당공천을 받아왔던 경우가 한두 번이 아녔던 것이 사실 아닌가. 지역민의 묻지 마 투표 가능성에 기대, 방만하고 오만한 공천이 이뤄져선 안 된다.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을 힘이 유권자에게 있음을 잊어선 안 된단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