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의 희망퇴직 신청 규모가 예상보다 저조한 것으로 알려져 강제 구조조정 현실화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GM본사가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추가 구조조정을 벌일 수 있다는 관측 속에 이미 공식 폐쇄를 발표한 군산공장이 주 타깃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4일 전북도 및 한국GM 등에 따르면 한국GM은 지난 2일 1만6000여명의 국내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희망퇴직 접수를 마감한 결과 약 2000여명(12.5%)이 신청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군산공장의 경우 대상자(사무직, 생산직) 1550명 가운데 1000여명에 달하는 근로자가 희망퇴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근로자들은 회사가 법적 요건을 갖추고 정리 해고나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제시할 공산이 크다는 판단과 정부까지 군산지역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및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하는 절차를 추진하자 군산공장 폐쇄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한국GM은 접수를 마무리하면 다음주 중 심사 등 절차를 진행한 뒤 오는 7일 최종 숫자를 확정하기로 했다.

당초 한국GM의 희망퇴직 목표 인원수는 3000~5000명 수준으로 알려졌다. 한국GM은 인력 및 임금비용 감축 등으로 영업적자 가운데 연간 5000억원가량을 해소할 방침이다.

한국GM은 퇴직금과 별도로 근무 기간에 따라 최대 연봉 3년치에 달하는 퇴직위로금을 지급할 방침이다. 한국GM은 군산공장 폐쇄 발표를 한 지난달 13일 이후부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2~3차례에 걸쳐 이메일로 희망퇴직 시한을 알리며 공지해 왔다.

하지만 자구노력을 위한 노사합의 가능성이 물 건너간 데다 희망퇴직 접수 역시 목표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돼 강제적인 구조조정이 시작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경우 이미 공식 폐쇄 발표가 난 군산공장이 주 타깃이 될 수 있어 대규모 연쇄 실직의 신호탄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군산공장의 폐쇄 예정일은 5월말로 50일 이전 사업주 통보요건을 적용하면 3월 중순쯤 남은 근로자에 대한 정리해고 공지가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결국 이는 군산공장 폐쇄로 이어져 군산지역 소규모 하청업체의 연쇄 도산까지 불러올 수 있어 지역사회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도내 한 경제 전문가는 “군산공장 희망퇴직 실적이 저조하면 정리해고 수순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은 가능성이 없는 얘기는 아니다”면서 “도내 하청업체 및 관련업계 등의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정책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