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가 10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주요 현안사업을 놓고 도내 시·군간 갈등이 심화되는 ‘소지역 이기주의’를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각의 선거 출마 후보자들이 지역 현안을 정치적 쟁점으로 부각시킬 경우 지역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공멸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기도 하다.
전북도의 중재로 봉합됐던 정읍시와 임실군간의 ‘옥정호’ 갈등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균열될 조짐이다. 정읍시 시민사회단체의 반대 목소리가 커지면서 6월 지방선거에서 정읍시장 출마를 앞둔 출마자들도 옥정호 개발 반대 여론에 무게를 둘 것으로 보여진다. 어렵사리 이뤄진 옥정호 개발에 대한 합의가 원점으로 되돌아가게 되는 셈이다.
새만금을 둘러싼 지역간 갈등도 이어질 전망이다. 군산시와 김제시는 새만금방조제 관할권을 둘러싸고 법정다툼을 계속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새만금 신항만 관할권을 놓고 충돌하는 모양새도 연출하고 있다.
실제 지난달 1일 전북도의회 임시회 자유발언대에서 정호영 의원(더불어민주당·김제1)은 “새만금 신항만이 준공되면 법원서 김제시 행정구역으로 인정받은 2호 방조제와 연결되는 만큼 그 관할권도 당연히 김제시로 정하는 게 타당하고 본다”고 주장해 관할권 논란에 불을 지폈다.
이에 박재만 의원(더불어민주당·군산1)은 즉각 반발했다.
박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신항만은 2호 방조제와 700m 가량 떨어진 해상에 건설하는 인공섬이고 그 해역은 군산시가 관할권을 행사하고 있는 바다인 만큼 정 의원의 주장은 틀렸다”고 정면 반박했다.
여기다 새만금 국제공항 입지를 둘러싼 지역간 갈등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공항이 주는 프리미엄이 적지 않은 만큼 새만금 인근 지자체들의 과열 경쟁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미 일부 지자체는 국제공항 유치를 시정 목표로 내세우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지나친 경쟁은 지역발전에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십수년간 극심한 지역갈등을 유발했던 영남권 신공항 건설이 무산된 바 있다.
전북도 역시 이같은 소지역 이기주의 작동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5일 간부회의를 통해 “(새만금 신항만 관할권 갈등을 보면서)지금은 한 목소리를 낼 때”라며 “각자의 목소리를 높이다가는 다 죽는 길이 될 수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에 송 지사는 시·군 방문 등을 통해 소지역 이기주의에 대해 경고하고, ‘전북발전’이라는 대승적 차원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