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획정 결과 부안군 도의원 정수가 2석에서 1석으로 감소하면서 현역도의원 대결로 치러지게 돼 도의원 정수를 지킨 고창군과 비교되고 있다.

국회는 5일 전북 도의원 정수 1석을 늘린 35석, 기초의원 197명으로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도내 도의원은 부안군이 1석 줄고, 전주에서 2석이 증원되면서 부안 지역구인 민주당 소속 조병서 부의장과 최훈열 상임위원장의 현역대결이 불가피해졌다.

부안군과 고창군 인구수는 2012년 총선(부안 5만9246명, 고창 6만336명)에서 1090명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으나 2016년 총선(부안 5만7002명, 고창 5만9389명)에서는 2387명으로 부안 인구가 고창에 비해 빠른 속도로 감소했다.

부안 도의원 정수가 줄면서 부안군과 지역정치권에 대한 비판이 군민사이에서 강하게 일고 있어 지방선거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부안군민은 한때 같은 국회의원 지역구였던 고창이 도의원 정수를 지킨데 따른 상대적 박탈감과 향후 정치적 약세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실제 도의원 1명과 2명의 차이점은 지역민원 뿐 아니라 전북도 정책을 연계한 예산 등에서 커다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부안군 도의원 축소는 민선 자치시대 이후 갈등과 반목으로 이어져 온 부안 정치권에 대한 부메랑이라는 평가다. 특히 부안군은 국회의원 한 지역구였던 고창과 비교했을 때 빠른 인구유출 대비정책 등에 실패했다는 평가다.

이 같은 도의원 정수 축소는 부안군과 지역정치권의 안이한 대책으로 정치적 파워를 상실했다는 것이다. 고창은 민선 자치시대이후 지역발전 기틀을 마련한 반면 부안은 고창과 다른 길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고창군은 군수들이 안정적인 기반에서 인구유입 정책으로 귀농귀촌 및 귀어로 유권자 현상을 유지했지만 부안은 땅값이 비싸다는 이유로 그나마 인구유입에 실패했다는 지적이다.

결국 부안 인구가 고창보다 더욱 줄면서 이번 선거구획정으로 가장 피해를 보았을 뿐 아니라 현역 도의원인 최훈열-조병서 의원이 첫 희생양이 됐다.

부안군이 1석이 줄면서 도내 군 지역 도의원 가운데 2인 이상 지역은 완주군과 고창군 2곳으로 줄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