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전주시장이 지역 도심의 ‘외로운 섬’으로 남겨진 효자동 대한방직 부지를 시와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언급했다.
이에, 도시계획 변경에 따른 제반 사항이 향후 구체화 될 경우 각계각층의 전문가와 시의회,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가칭)대한방직 부지활용 위원회’를 구성해 활용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8일 열린 전주시의회 제34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대한방직 부지활용’과 관련한 이미숙 의원의 시정 질문에 “아직까지 구체적인 활용계획에 대해서는 언론보도 외 시와 어떠한 사전협의도 진행된 바가 없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대한방직 부지가 시와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활용돼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며 “구체적 활용방안은 전북도와 토지 소유에 대한 협의, 대한방직 이전 및 근로자 일자리 문제 등과 관련한 논의가 우선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대한방직 부지활용 방안에 대한 김 시장의 이 같은 공식적 언급은 이번이 처음으로, 일각에서는 전주시의 대처 계획이 진일보 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날 김 시장은 부지 활용(방안) 추진논의에 있어 ‘투명성’이란 점을 수차례 강조하며, “도로 및 주차 문제 등 교통에 미치는 영향, 환경문제, 정주여건 등 도시계획 변경에 따른 제반 사항이 향후 구체화 될 경우, 위원회를 구성해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서부신시가지 내 전북도청 인근에 위치한 대한방직 부지는 21만6000㎡ 규모에 달하는 ‘전주의 마지막 남은 노른자위’로, 최근 ㈜자광이 1980억 원에 매입해 143층 건물을 짓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한편, 이날 이미숙 의원은 전주종합경기장으로의 ‘전주시청사 신축 이전’ 계획안을 타진했다.
이에 대해 김 시장은 “건립한 지 34년이 경과한 현 시청사의 신축이나 증축 등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도 “하지만 시 청사를 종합경기장 부지에 신축하는 방안은 구도심 공동화 현상 등의 문제를 낳을 수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김 시장은 완주군청 이전에 따른 전주6지구 주변 상권의 쇠퇴와 전북도청이 옮겨진 후 중앙동 및 전동의 낙후 사례 등을 거론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