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내년도 국가예산 부처단계 편성을 앞두고 새만금 신항만 규모확대, 상왕등도 항만시설 구축 등을 해양수산부에 건의한다는 계획이다.
8일 전북도에 따르면 해수부는 내년도 예산 편성과 관련한 시·도협의회를 오는 21일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 도에서는 접안시설 규모확대 등을 포함한 새만금 신항만 개발, 군산 근대항만역사관 건립, 국가관리연안항 상왕등도항 건설, 군산~어청도 항로 노후여객선 대체 건조 등 4건을 건의하기로 했다.
새만금 신항만은 새만금 2호방조제(군산 신시도~비안도 구간) 전면 해상에 사업비 2조5482억 원(국비 1조4102억, 민자 1조1380억)을 투입해 중국 수출입 거점항만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신항만 개발사업은 총 2단계로 진행되며, 현재 추진되고 있는 1단계 사업은 오는 2020년까지 접안시설 4선석(총 18선석), 방파제 3.1㎞, 호안 8㎞(총 14.4㎞), 부지조성 52만4000㎡(총 488만㎡) 등으로 이뤄진다.
그러나 총 예산의 45%를 민자투자로 계획하면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이에 도는 부도시설을 민자사업에서 재정사업으로 전환하고 국가예산 조기 투자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선박 대형화 추세 및 미래 수요에 대응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부두시설 규모의 확대도 이루어져야 한다는 요구다. 화물 선박의 경우 기존 2~3만톤을 5~10만톤급 이상으로 확대하고, 크루즈는 기존 8만톤에서 10~15만톤급 이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가관리연안항으로 지정된 상왕등도항 개발 사업을 내년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우선 선정해 줄 것도 건의한다. 상왕등도항은 정온도(항만 내 수면의 파고 정도) 미확보로 어민들의 불편이 커 항만시설 구축이 시급한 때문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새만금사업 활성화 위해 신항만 조기구축 필요성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정부가 새만금사업의 공공주도 매립을 약속한 만큼 신항만 개발 역시 재정사업으로의 전환이 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