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GM 군산공장 폐쇄로 지역경제가 흔들리는 군산지역에 유동성 자금이 긴급 지원된다.

정부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군산과 경남 통영에 약 24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이 긴급 지원된다고 밝혔다.

이날 정부는 근로자 등 직접 대상자 중심 지원, 대체·보완산업 제시, 신속하고 실질적인 지원 등 3가지 지역 지원대책 기본 원칙을 세우고 긴급 유동성 지원 등 1단계 지원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원 대상은 지역 협력업체와 근로자, 소상공인 등으로 대책에는 1300억원 규모의 ‘협력업체 특별보증 프로그램’ 신설, 50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특별경영안정자금’ 신규 편성, 지역신용보증재단의 특례보증 600억 원 확대 등의 방안이 포함됐다.

또 정부는 관계 부처와 지역 의견 수렴을 통해 조선업 특별고용위기업종 연장 및 산업·고용위기지역 지정 등 2단계 지원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역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산업의 위기로 실업위험 증가 및 협력업체 경영난 가중 등이 우려되고 있어 지역대책을 수립하기 이전에 신속지원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