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한국GM 공장 폐쇄결정에 따른 군산경제 살리기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8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GM 군산공장까지 폐쇄되면 인구 감소, 산업단지 침체, 자영업 붕괴 등 경기 침체 도미노로 이어질 가능성이 클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에 도는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해 국제대회 등 전국규모 체육대회 유치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우선 올해 군산에서 열리는 22개의 전국규모 체육대회 개최를 위해 5억35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다음달 열리는 새만금국제마라톤대회를 비롯해 금석배 고교학생 전국대회(5월) 등 총 22개 대회에 4만여명이 종목별 대회에 참가해 309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도는 내다봤다.

GM 사태로 실직 위기에 있는 근로자들을 위한 긴급복지 급여도 지원한다. 긴급복지 지원은 위기 상황이 발생한 저소득층에게 ▲1개월 117만원의 생계유지비(4인 기준) ▲300만원 이내의 의료비 ▲42만원의 주거 급여(4인 기준) ▲초·중·고 학비와 수업료 등을 제공하는 제도다.

GM 사태로 실직한 후 고용보험법상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거나 실업급여 수령이 끝난 후 취업을 못해 생활이 곤란한 경우에 긴급복지 급여 신청이 가능하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에 따라 절차이행에도 박차를 가한다. 도는 신속한 절차 이행 및 현장실사 대응을 위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대응반을 구성, 첫 회의를 갖고 전북도가 기 요청한 지원사업 발굴에 대한 추진상황 및 사업 방향 등을 함께 논의했다.

도는 대응반을 통해 지역산업 육성 및 경제 회복을 위한 실효성 있는 지원사업을 마련하고, 산업부 현장실사에도 대응반과 공동대응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단기적인 지역경제 안정 대책과 더불어 장기적으로 지역 주력산업 재편을 위한 사업 발굴에도 비중을 두고 노력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 발굴 및 정부정책 반영 등을 중앙정부와 지속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