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정부 예산편성 전부터 지휘부가 중앙부처 설득작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는 최근 정부 예산편성 기조가 신규사업을 억제하고 있어 도정 핵심 신규사업에 대한 사전설명을 강화해 부처단계에서 최대한의 예산을 담아내기 위한 전략이다.
김송일 행정부지사는 9일 농식품부·기재부·국토부 등 5개 주요부처 실국장을 차례로 만나 도 핵심사업지원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2019년도 국가예산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우선 농식품부 김경규 기획조정실장을 만나 문재인 정부 전북지역 대선(지역)공약 1호인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 사업’추진을 집중 건의했다.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의 12개 핵심사업중 농식품부 소관 10개에 사업에 대한 예타대상사업 우선선정과 국비 359억원을 요청했다.
이어 해수부 정복철 어촌양식정책관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국가어항 지정고시 지연으로 개발이 늦어지고 있는 ‘개야도 국가어항’의 조속한 국가어항 지정고시와 예타 대상사업 선정을 건의했다.
또 문체부 박태영 관광산업정책관에게는 ‘서부내륙권 관광개발계획’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무주 생태모험공원 조성’ 등 11개 핵심사업의 내년도 국비 168억원과 ‘군산 근대역사문화콘텐츠 체험관 조성’을 위한 국비 30억원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기재부 오규택 재정관리국장 면담에서는 현재 예타가 진행중인 ‘새만금 가력선착장 확장’사업의 조속한 예타통과를, 국토부 백승근 도로국장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호남고속도로(삼례~김제) 확장’, ‘무주~대구 고속도로’ 예타 및 국비확대, ‘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 건설’ 국비 4000억원 반영을 적극 피력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부처 예산편성이 본격 시작되는 4월 이전에 지휘부가 지속적으로 부처방문 활동을 통해 국가사업으로서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할 계획”이라면서 “아울러 100대 국정과제 및 대선 지역공약, 쟁점사업에 대해서는 지역 국회의원 보좌관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하고, 공동대응에 나설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