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개회식에 앞서 9일 오후 강원도 평창 용평리조트 내 블리스힐스테이에서 열린 패럴림픽 환영 리셉션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역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을 이끌어내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비핵화 운전자론이 크게 힘을 받게 됐다.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 화해무드를 조성한 데 이어 대북특사단을 파견해 4월말 남북 정상회담과 5월 북미 대화를 동시에 성사시켰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대북특사단 방북결과를 들고 지난 9일 (현지시각 8일)미국 백악관에 들어섰다. 정 실장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조기에 만나자”는 제안을 전달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망설임 없이 “5월 안에 만나자”고 수락했다.

한반도 안보 운명의 분수령이 될 북미 정상회담을 우리 정부가 주도적으로 이끌었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의 ‘한반도 운전자론’은 가속도가 붙었고, 뛰어난 중재외교로 코리아 패싱 논란을 불식시켰다. 문 대통령의 남북, 북미 대화를 통한 북핵 문제 해결의지는 취임부터 지난해 6월 첫 한미정상회담은 물론 7월 ‘베를린 구상’, 그리고 1월1일 신년사, 평창올림픽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발표 직후 “남북에 이어 북미 두 분이 만난다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는 본격적인 궤도에 들 것”이라며 “5월 회동은 훗날 한반도의 평화를 일궈낸 역사적인 이정표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문 대통령이 지난 6일 대북특사단 귀환 후 보고자리에서 “남북관계는 유리그릇 다루듯이 조심히 다뤄라”라고 표현한 것처럼, 과거 북한이 대화 국면 속에서도 핵과 미사일을 고도화했던 점을 상기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앞서 정의용 실장도 백악관 브리핑에서 “대한민국, 미국 그리고 우방국들은 과거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고 북한이 그들의 언사를 구체적인 행동으로 보여줄 때까지 압박이 지속될 것임을 강조하는 데 있어 단합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의 의중을 전하기도 했다.

4월과 5월로 예정된 남북, 북미 대화가 비핵화를 위한 탐색이나 대화 모색을 넘어 당사자간 직접 만나 비핵화 문제를 담판 지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를 위한 운전’은 지금부터가 더욱 중요하게 됐다.

문 대통령은 11일 별도의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미국에서 돌아온 정 실장과 서 원장에게 오후 5시15분부터 1시간 15분동안 방미 결과를 보고받고, 남북·북미 회담을 위한 후속 논의를 가졌다.

정의용 실장은 12일 오전 9시20분 중국 북경으로 출발해 이날 오후 시진핑 주석을 접견한다. 서훈 원장도 남관표 안보실 2차장과 함께 내일 일본으로 출발 모레 아베 총리를 만나 방북 결과를 전달할 예정이다. 러시아 푸틴 대통령과의 면담 일정은 아직 미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