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청소년들이 스스로 무형유산 분야 전문가로서의 꿈과 재능을 찾아볼 수 있는 ‘2018 무형유산 진로탐색캠프’를 4월부터 11월까지 총 6회에 걸쳐 운영한다.
  ‘무형유산 진로탐색캠프’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생과 자유학기제에 참여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2박 3일간 펼쳐지는 캠프형 체험교육이다. 무형유산 관련 진로체험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스스로 자신의 문화예술 분야 진로·재능을 찾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주요 프로그램은 ▲국가무형문화재 전통기술?예능 종목 체험 ▲문화 해설사와 함께하는 전주한옥마을?생태체험관 등 탐방 ▲재미와 유익함을 갖춘 무형유산 기획 프로그램 ▲국립무형유산원의 문화공연과 상설?기획 전시를 관람하는 전시?공연 관람 ▲팀별 과제 수행 결과를 발표하는 발표회 등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이번 캠프 프로그램 중 ▲무형유산 기획 프로그램은 청소년 지도 전문가와 협업하여 무형문화재를 활용한 문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도입하였다. 국립무형유산원의 시설을 이용해 설치한 과제를 조별로 풀어보는 ‘무형유산을 가져라’, 무형유산을 주제로 한 낱말 퍼즐을 맞추는 ‘무형유산가로세로’ 등 무형유산의 지식 함양은 물론, 심성과 공동체 의식도 다질 수 있도록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참가 신청은 오는 30일까지 학교별로 단체접수(회당 30~40명 내외)만 가능하다.
  문의 063-280-1524.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